‘제13회 쌀전업농 충남대회’ 성황리 막 내려
‘제13회 쌀전업농 충남대회’ 성황리 막 내려
  • 이은용 ley@newsfarm.co.kr
  • 승인 2015.09.16 0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 의무자조금’ 도입 결의·‘쌀값하락’ 대책 촉구

이은만 회장 “자조금 도입해 위기 스스로 극복”

(사)한국쌀전업농충청남도연합회는 지난 11일 충남 서산시 간월도리 일원에서 ‘제13회 한국쌀전업농충남 회원대회’를 개최했다.

대회는 비가 오락가락 하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내외귀빈을 비롯한 3000여 회원들이 참석해 대성황을 이뤘다.

이날 행사에는 임종완 (사)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회장,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 김동완(새누리당, 당진시) 의원, 이완섭 서산시장, 장승재 서산시의회 의장, 홍성범 한국농어촌공사 충남지역본부장을 비롯해 각 시군 시장 및 군수 등 유관기관, 농민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자조금 도입…회원 힘 합쳐 나가자”

이 행사에 참석한 쌀전업농들은 쌀 의무자조금 도입을 위해 힘을 모으고 쌀 가격 하락, 공공비축미 문제 등 현안에 대해 회원 모두 힘을 합쳐 난국을 헤쳐 나가자는 의지를 다졌다.

이은만 충남연합회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쌀 관세화와 쌀 가격하락 등으로 현재 쌀 생산농가는 점점 피폐해져 가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의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쌀 의무자조금 도입을 이뤄내 위기를 스스로 극복해 나가도록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임종완 회장은 격려사에서 “우리 쌀을 지키기 위해 쌀 의무자조금 도입은 시대적 사명이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움직여서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중앙연합회를 비롯해 각도, 농협, 유관기관에서는 쌀 의무자조금 조성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으니 적극적인 동참과 호응을 부탁드린다”고 독려했다.

“쌀전업농 쌀 산업 미래 기둥…지원”

이날 대회에 참석한 충남도 및 서산시 관계자들은 앞으로도 항상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우리 주식인 쌀 산업 미래를 책임져 주는데 앞장 서주기를 전했다.

허승욱 정무부지사는 축사를 통해 “쌀은 생명이고 농업이 이 나라를 살려 나가는데 크게 일조하고 있는 만큼 여러분의 역할이 크다”며 “항상 이런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쌀 농업에 임해 주시고 도는 여러분이 농업에 전념할 수 있게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환영사에서 “항상 어려움 속에서 농업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시고 계신 쌀전업농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한국의 미래는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여러분은 애국자다. 앞으로도 이런 애국심을 바탕으로 애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장승재 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업은 경제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특히 쌀은 우리의 주식이자 식량안보에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특수성이 반영돼야 한다”며 “최근 지속적으로 쌀 기반이 붕괴되고 있는데 막아야 한다. 여러분이기 때문에 국가도 존재한다. 여러분이 농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쌀 기증식 등 다채로운 행사 열려

이날 회원대회에서는 쌀 산업을 둘러싼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쌀 의무자조금 조성을 위한 결의대회가 진행됐으며, 특히 쌀 기증식(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부) 및 떡케이크 나눔식 등을 열어 훈훈함을 전했다.

이밖에 흥겨운 마당인 가수들의 축하공연과 회원장기자랑이 열렸으며, 무엇보다 ‘제2회 미인(米人)선발대회’가 열려 행사장 분위기를 뜨겁게 만들었다.

이번 미인 선발대회 결과 당진시연합회 대표가 진에 뽑혔고 천안시연합회 대표가 선, 태안군연합회 대표가 미에 선정, 이번에 선정된 대표들은 오는 11월에 열리는 전국 쌀 품평회에 참석해 충남쌀 홍보대사로 활동하게 된다.

◆수상자

▲장관상 이덕준 서산시연합회 회장 ▲도지사 표창 조장호 천안시, 장계석 공주시, 김종표 보령시, 김성재 아산시, 이제형 서산시, 김영회 논산시, 가남현 당진시, 김창섭 금산군, 노 경우 부여군, 신직수 서천군, 복봉수 청양군, 조성남 홍성군, 엄승섭 예산군, 이병삼 태안군, 천안시(단체) 등 임원 및 회원▲농촌진흥청장상 방영진 정책부회장 ▲한국농어촌공사 표창 김주열 감사 ▲농어촌공사충남지역본부장상 김용태 천안시, 이용승 공주시, 이관희 보령시, 이구호 아산시, 이승관 서산시, 백광현 논산시, 박문수 당진시, 김한섭 금산군, 송해섭 부여군, 김창호 서천군, 이관우 청양군, 김기장 홍성군, 윤좌영 예산군, 이용안 태안군 등 임원 및 회원 ▲중앙회장 표창 김기윤 금산군, 강정순 부여군, 조춘희 서천군, 원용재 청양군, 전병래 홍성군, 김충국 예산군, 김범수 태안군 등 임원 및 회원 ▲도연합회장상 김승진 천안시, 박영배 공주시, 김진원 보령시, 남기일 아산시, 김동윤 서산시, 서용태 논산시, 최태호 당진시 등 임원 및 회원 ▲감사패 허승욱 정무부지사, 이완섭 시장, 홍성범 본부장, 김상호 서산시 농업기술센터장.

이은용 기자 ley@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