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선거구 ‘통폐합’ 위기…지역구 조정
농어촌 선거구 ‘통폐합’ 위기…지역구 조정
  • 이은용 ley@newsfarm.co.kr
  • 승인 2015.09.22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의원 “‘농어촌 특별선거구’ 신설해야”

농민단체 “농축산 대표성 보장해라” 촉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지난 21일 20대 총선 지역구 수를 244~249석에서 정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현행 지역구의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역구가 조정된다면 농어촌 지역이 큰 타격을 입게 돼 여야 농어촌 지역구 의원들과 농민단체의 반발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번 조정이 될 경우 권역별로 인구 상한을 웃도는 지역구가 많은 경기도가 최대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높고 반면 경북과 전남·북, 강원 등 농어촌 지역은 인구 하한 미달 지역이 많아 통폐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농어촌 지역구를 둔 여야 의원들과 농민단체들은 크게 반발하고 나서고 있다.

여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등에 각각 1석 이상의 특별선거구를 채택해 선거구를 획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 의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농어촌 지역의 현 대표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선거구가 획정돼야 하고, 농어촌 지역의 대표성 보완을 위해 ‘농어촌 특별선거구’를 신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민단체도 농어촌의 대표성을 보장하기 위해 이번 획정안은 잘못됐다고 크게 반발했다.

쌀전업농중앙연합회 관계자는 “현재 농업·농촌 상황은 최악의 환경 속에 직면한 상황인데 그나마 농업·농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농어촌 지역구가 줄어들게 된다면 우리 농업인들은 어디에 호소해야 하냐”고 반문하며, “이 같은 결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 현재 여야가 주장하는 대로 현 상황을 유지하던지 ‘농어촌 특별선거구’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를 바란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이은용 기자 ley@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