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김민정 국립농업과학원 유기농업과 농학박사
[기고]김민정 국립농업과학원 유기농업과 농학박사
  • 편집부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16.06.0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로렐라를 이용한 유기농 콩나물 재배기술


콩나물은 생육기간이 짧고 재배가 쉬우며 콩이 발아하는 동안 지질, 루테인, β-카로틴, 클로레필a 등의 함량이 감소하지만 콩에 존재하지 않던 Vitamin C가 생합성되며 단백질과 전분의 소화흡수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그러나 콩나물을 대량생산하면서 부패병으로 인해 생산량이 감소하고 품질이 떨어지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하락하는 원인이 되고 있어 국립농업과학원에서는 작물생육촉진, 병억제, 저장성 향상 등 농업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닌 클로렐라를 활용해 고품질의 유기농 콩나물 재배기술을 개발하게 됐다.

‘클로렐라’…농산물 품질 업그레이드

클로렐라는 광합성을 하는 녹조류의 일종으로 단백질, 엽록소, 비타민, 미네랄, 핵산 및 불포화지방산 등을 세포 내 함유하고 있어 영양학적으로 우수할 뿐만 아니라 면역기능 향상, 항산화, 간 기능개선 등 여러 가지 생리활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클로렐라의 농업적 활용을 살펴보면, 클로렐라를 ‘설향’과 ‘육보’ 딸기에 엽면처리했을 때 당도가 향상되며 저온 저장 시 딸기와 엽채소인 상추, 케일, 붉은 케일, 흰 케일, 비트의 저장성이 현저히 향상됐다. 특히 클로렐라 배양액과 미네랄 팩을 이용해 콩나물 재배 시 부패율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비린 냄새가 없어지고 기능성 성분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또한 클로렐라를 농산물가공에도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시도되었는데, 클로렐라 분말을 두부제조 과정에 첨가하여 두부를 만들었더니 두부의 물리성 중 견고성, 검성과 씹힘성이 증가했으며 0.5~1.0% 농도로 클로렐라를 첨가하면 두부의 pH가 내려가고 미생물의 증식 속도가 20~35%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따라서 콩나물 재배 시 클로렐라(Chlorella sp.) 배양액을 처리했을 때 콩나물의 생육촉진과 항산화 능력 증진효과를 조사해 보고함으로써 다양한 기능성을 지닌 클로렐라의 농업적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

클로렐라 콩나물 처리…“길이 신장”

0.1%와 0.2% 농도로 클로렐라를 콩나물 콩 재배기간 동안 처리해 콩나물의 생육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6일 동안 조사한 결과, 2가지의 클로렐라 농도로 처리한 콩나물 모두 무처리에 비해 43.0% 이상 길이가 신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0.1% 농도보다 0.2% 농도로 처리한 콩나물의 길이가 더 길게 신장했다.

또한 콩나물의 두께도 무처리에 비해 2가지의 클로렐라 농도로 처리한 콩나물의 두께가 유의적으로 0.5~0.7 mm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p<0.05). 2가지의 클로렐라 농도로 처리한 콩나물 10개의 생체중도 무처리에 비해 무게가 2.9~3.7g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 홍성군 유기농 콩나물 생산 농가에서 5~7일간 광배양한 클로렐라 처리에 의한 콩나물 생육과 수율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 결과 처리 5일 후, 0.2% 농도로 클로렐라배양액을 희석해 처리한 콩나물(6.0kg)은 무처리(4.8kg)에 비해 25% 이상의 생체중이 증가했다. 콩 1kg으로 콩나물을 재배하였을 때 콩나물의 수율은 무처리는 479.3%인데 비해 0.2% 클로렐라 배양액을 처리한 콩나물의 수율은 598.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콩나물 항산화능력 증진 효과 커”

0.1%와 0.2% 클로렐라 배양액 처리에 의한 콩나물의 항산화능력 증진효과를 DPPH와 SOD 활성을 비색반응을 통해 조사했더니, 클로렐라 배양액 0.1%와 0.2% 희석액을 처리한 콩나물 추출액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높은 활성을 보였다. 특히 0.1%와 0.2% 클로렐라 희석액을 처리한 콩나물 추출액 1mg은 항산화 양성대조구인 Vitamin C 100mg의 각각 약 26.1%, 40.8%에 해당하는 자유라디칼 소거능(DPPH)이 확인됐다.

또한 활성산소 소거능(SOD)도 클로렐라 배양액 0.1%와 0.2% 희석액을 처리한 콩나물 추출액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높은 활성을 보였으며, 클로렐라 배양액 0.1%와 0.2% 희석액을 처리한 콩나물 추출액 1 mg은 항산화 양성대조구인 Vitamin C 100mg의 각각 약 40.4%, 50.3%에 해당하는 활성산소 소거능(SOD)이 확인됐다. 0.1%와 0.2% 클로렐라 배양액을 콩나물 재배기간 중에 처리하는 것은 항산화능력 증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클로렐라 배양액이 어느 정도 기능성 소재로서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