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벼 재배면적 3만ha’ 줄이기 가능성 커져
정부 ‘벼 재배면적 3만ha’ 줄이기 가능성 커져
  • 이은용 ley@newsfarm.co.kr
  • 승인 2016.06.07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61.5% 달성…“콩 등 추가 재배면적 남아”
벼 재배의향면적도 ‘줄어’

정부가 쌀 수급안정화를 이루기 위해 추진 중인 ‘벼 재배면적 3만ha’ 줄이기 위한 ‘쌀 적정생산’ 정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정책은 지난 3년간 연속 풍작으로 인한 수급 불균형 문제를 깊이 인식하고 오는 2018년까지 적정재고 수준인 80만 톤 수준의 감축을 목표로 3만 ha 감축분 가운데 자연감소분 1만 7000ha를 제외한 1만 3000ha 중 논에 타작물 재배하는 것이다.

지난 1일 기준 전국에서 67.3% 정도가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쌀 생산량의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충청남도와 전라남도, 전라북도의 적정생산 목표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목표달성에 빨간불이 커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 4월에 조사한 벼 재배의향 면적 조사에서 재배의향이 높게 조사돼 ‘벼 재배면적 3만ha’ 줄이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이런 상황이지만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각 지자체에서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유도로 인해 100% 이상을 달성한 곳도 나오고 있고, 아직까지 콩과 양파, 감자 등을 심지 않고 있는 지역들이 많아 목표치에 거의 다가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농경연이 최근 발표한 벼 의향조사를 보면 지난 4월 조사치(-2.3%)보다 0.8% 하락한 77만 5000ha로 나와 정부의 쌀 적정생산 정책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는 별도로 예산을 세워 놓은 것이 없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하지만 내년에는 중앙정부 신규 사업으로 예산을 세워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내년도에는 보다 정책이 원활히 추진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은용 기자 ley@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