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산물 TMR 제조 이용 기술 교육
농식품부산물 TMR 제조 이용 기술 교육
  • 장대선 dsjang@newsfarm.co.kr
  • 승인 2013.05.1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한우협, “생산비 절감·고품질 생산”
농촌진흥청과 전국한우혀뵈는 섬유질배합사료의 이용 효율을 높이기 위해 부존 농식품부산물 등을 이용한 ‘섬유질배합사료(TMR)’ 자가배합 제조 이용 기술교육을 추진한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은 농가에서 직접 농식품부산물 활용해 TMR 배합비를 직접 짤 수 있도록 한우 농가를 대상으로 전산프로그램 활용 교육을 전국한우협회 함께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0여 명을 대상으로 5기에 나눠 실시하며 1기는 TMR배합기를 다수 활용하고 있는 지역의 지방농촌진흥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6월 13일∼14일 2일간 추진한다.

또한 2∼5기는 희망하는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해 6월 26일∼28일(2∼3기), 11월 27일∼29일(4∼5기)에 교육 기수별로 각각 1박 2일 일정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에 참여를 희망하는 한우농가는 지역의 시군농업기술센터 또는 전국한우협회를 통해서 5월 10일까지 신청을 하되 교육 내용이 컴퓨터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이므로 반드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한 농가가 신청을 해야 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농식품부산물 활용 TMR 제조 및 이용 사례 ▲섬유질 배합사료 제조 및 이용기술 ▲미생물 활용 발효사료 제조기술 ▲TMR 자가배합프로그램 활용 배합비를 작성 등의 교육이 이뤄진다.

교육 참가비는 참여농가당 5만원으로 참석대상 선정 후 사전납부하며 섬유질배합사료 자가배합프로그램 설치는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http://www.nias.go.kr)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