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바이러스 3종 동시진단 키트 개발”
“벼 바이러스 3종 동시진단 키트 개발”
  • 장대선 dsjang@newsfarm.co.kr
  • 승인 2013.05.1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산업체 기술이전 완료 상품화
벼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벼줄무늬잎마름병(RSV)’, ‘벼오갈병(RDV)’, ‘벼검은줄오갈병(RBSDV)’ 3종 바이러스를 동시에 진단이 가능한 ‘벼 바이러스병 동시진단 키트’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벼 바이러스병 동시 진단 키트’는 바이러스 각각에 특이한 유전자 정보를 이용해 한번에 3가지 바이러스병의 감염여부를 알 수 있다.

특히 그동안 각각의 바이러스병을 진단하던 것을 한 번에 해결해 벼 바이러스병 진단에 따른 노동, 비용,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아울러 각각의 바이러스병을 진단하는 것과 동일한 정확성까지 나타낸다.

농진청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벼 바이러스병은 ‘벼줄무늬잎마름병(RSV)’, ‘벼오갈병(RDV)’, ‘벼검은줄오갈병(RBSDV)’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바이러스병들은 초기에 감염되면 생리적인 장해를 발생시키지만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고 바이러스가 2종 또는 3종으로 복합감염 돼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벼 바이러스병은 남부지방에서 주로 발생했지만 기후온난화 등 재배환경의 변화로 인해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2012년 전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벼줄무늬잎마름병은 애멸구가 날아오는 지역인 부안, 서천, 태안을 포함해 전국의 벼 재배지역 대부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경북 칠곡, 강원도 홍성에서는 벼줄무늬잎마름병과 벼오갈병이 강원도 고성에서는 벼줄무늬잎마름병, 벼오갈병, 벼검은줄오갈병의 복합감염이 보고됐다.

이번에 개발한 키트는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완료했으며 올해 농사부터 사용 가능하도록 농업기술센터로 보급할 계획으로 농가에서는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도 농업기술원으로 바이러스 진단을 요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