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병해충 방제 뭐로 하지?
장마철 병해충 방제 뭐로 하지?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6.07.05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 잎도열병·잎집무늬마름병 주의해야”
흰등멸구 채집 5.3배 증가…볏대 아래쪽 방제
수도용 살균·살충제 항공방제 프로모션 ‘눈길’

지난해 가뭄에 이어 올해에는 집중호우가 농가들의 가슴을 철렁이게 하고 있다.

최근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해 농경지 침수 등 농가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벼 재배 농지에서는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등 세균에 의해 전염되는 병 발생에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장마철 저기압을 통해 유입되는 벼멸구와 흰등멸구, 혹명나방 등 발생이 예상되고 있어 조기 예찰을 통한 방제가 필요한 상황이다.

세균에 의해 전염되는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침수된 벼의 잎은 깨끗한 물을 이용해 빨리 세척해주고 적용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또한 상습적으로 병이 발생하는 지역은 잡초제거, 적정시비 등을 사전에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용환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연구관은 “흰잎마름병은 물을 통해 전염되는 세균병으로 상습발생지역은 주변의 줄풀, 겨풀 등 기주식물을 제거해줘야 한다”며 “병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반드시 지하수 같은 깨끗한 물을 이용해 도열병과 함께 예방위주로 동시 방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올해 흰등멸구 국내 유아등 채집량이 지난해 비해 5.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방제하기 위해 볏대 아래쪽을 유심히 살펴 적용약제를 통한 방제가 요구된다.

농약 업체관계자는 “비래해충은 초기방제가 매우 중요하므로 볏대 아래쪽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며 “멸구의 경우에는 발생이 많으면 아랫 잎집까지 약액이 묻도록 살포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대부분의 농약업체에서는 수도용 살균·살충제를 항공방제에 적용해 프로모션하고 있으며, 지난해 부진했던 영업실적을 만회하기 위해 장마철 병해충 방제를 위한 농약 판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마철 벼 재배 농가에 도움될 만한 각 회사의 대표 살균제와 살충제를 소개한다.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살균제]

◆경농

‘항공스타 액상수화제’

경농은 수도용 종합살균제로 2016년 신제품 ‘항공스타 액상수화제’를 추천했다.

‘항공스타 액상수화제’는 탁월한 침투이행성을 바탕으로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세균성벼알마름병, 흰잎마름병 등 수도 7대 병해를 오랫동안 방제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인헬기에 최적화돼 개발된 제품으로 물리성 및 혼용이 뛰어나고 무인헬기 뿐만 아니라 광역방제기, ULV에도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농협케미컬

‘올크린 액상수화제’

농협케미컬은 벼에 발생하는 병해에 대해 우수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올크린 액상수화제’를 추천했다.

‘올크린 액상수화제’는 항공방제가 가능하며 단일 성분으로 잎·목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깨씨무늬병, 흰잎마름병,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등의 종합적 병해 방제가 가능하며 약효 지속기간이 길어 1회 살포로도 충분한 방제 지속 효과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동방아그로

‘여의봉 액상수화제’

동방아그로는 식물의 저항성을 유도해 뛰어난 예방효과를 보이는 ‘여의봉 액상수화제’를 추천했다. ‘여의봉 액상수화제’ 주요 성분인 티아디닐은 도열병과 흰잎마름병 예방효과가 우수하고 잎집무늬마름병에 효과적인 티플루자마이드까지 함유하고 있어 도열병은 물론 흰잎마름병까지 한번에 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액상수화제제형으로 항공방제, 광역방제등에 효과적으로 사용가능한 제품이다.

◆바이엘크롭사이언스

‘루틴 액상수화제’

바이엘크롭사이언스의 ‘루틴 액상수화제’는 새로운 작용기작의 도열병 전문약이다.

‘루틴 액상수화제’는 흰잎마름병, 세균성병해에도 효과가 우수한 장점을 가진다. 또한 침투이행성으로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며 지속기간도 길다.

특히 ‘루틴 액상수화제’는 작물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저항성 획득 작용 기작으로 주요 병해에 대한 저항성을 획득해 도열병, 흰잎마름병, 세균성병해에 효과가 우수하다.

◆성보화학 들판

‘들판 액상수화제’

성보화학은 버섯 추출 항균성분으로 항공방제 가능한 수도용 살균제로 ‘들판 액상수화제’를 추천했다. ‘들판 액상수화제’는 버섯에서 추출한 항균물질인 아족시스트로빈과 도열병 전문약제인 트리사이클라졸의 합제로 침달성과 침투이행성이 우수해 벼 전체에 골고루 퍼져 약이 묻지 않은 부분에도 병원균의 침입을 억제한다.

◆신젠타코리아

‘아리킬트 유현탁제’

신젠타는 이삭누룩병원균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아리킬트 유현탁제’를 추천했다.

‘아리킬트 유현탁제’는 최근 문제가 되는 이삭누룩병은 물론 목도열병, 잎짚무늬마름병(문고병) 및 모든 수고성 병해에 치료 및 보호 효과를 동시에 발휘해 모든 수도병해 방제가 가능하다.

◆팜한농

‘헬리건 액상수화제’

팜한농의 ‘헬리건 액상수화제’는 수도 무인항공방제용 고기능성 종합살균제다.

목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 세균성벼알마름병, 키다리병, 이삭누룩병, 깨씨무늬병까지 방제할 수 있다. 또한 예방과 치료효과를 모두 발휘해 병 발생 전과 직후에 사용 가능하며 무인헬기, 드론에 최적화한 점도와 입도로 만들어져 거름망이 막히지 않고 약제가 균일하게 살포되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SG한국삼공

‘벼천왕 유제’

SG한국삼공은 벼 도열병에 대해 우수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가지는 수도 후기방제제로 ‘벼천왕 유제’를 추천했다. ‘벼천왕 유제’는 기존 멜라닌 생합성 저해제와 적용점이 달라 교차저항성 없이 우수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벼천왕 유제’는 잎집무늬마름병도 효과적으로 방제 가능하며 한번 살포로 오랜 예방효과를 가진다. 세균벼알마름병, 깨씨무늬병, 이삭누룩병 까지도 동시에 방제한다.


[살충제]

◆경농

‘살리미 유현탁제’

경농은 빠른 방제효과를 발휘해 벼에 발생하는 나방류, 멸구류, 노린재류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수도용 종합 살충제로 ‘살리미 유현탁제’를 소개했다.

경농 중앙연구소 시험결과에 따르면 벼멸구의 방제효과는 98.3%, 혹명나방은 95.6%, 노린재류는 97.6%로 대조약제 대비해 월등히 높은 방제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일반경엽처리는 물론 무인헬기, ULV, 광역방제기 등 다양한 처리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약제 하나로 벼에 발행하는 모든 병해충을 방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고 경제적이다.

◆농협케미컬

‘마징가 액상수화제’

농협케미컬의 ‘마징가 액상수화제’는 곤충의 신경전달을 방해하는 ‘티아클로프리드’와 근육수축운동을 저해하는 ‘클로란트라닐리프롤’의 이상적인 조합의 수도 종합살충제다.

‘마징가 액상수화제’는 약효 지속기간이 길고 침투이행성이 뛰어나 벼농사에서 가장 문제되는 멸구와 나방에 효과적이며, 기존약제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해충에도 약효를 발휘한다.

◆동방아그로

‘프라우스 유제’

동방아그로는 저항성이 발현된 멸구류에 효과가 탁월한 ‘프라우스 유제’를 추천했다.

또한 ‘프라우스 유제’는 벼에 문제되는 혹명나방, 이화명나방, 노린재 등에도 방제효과가 우수하다. 유제계통의 약제로 사용 후 거름망에 찌꺼기가 남지않아 편리하고 항공방제나 광역방제사용시 혼용이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용시기 범위가 넓어 이화명나방, 애멸구, 먹노린재 방제(6-7월), 혹명나방, 벼멸구 방제(8월)등 다양한 시기에 적용될 수 있다.

◆바이엘크롭사이언스

‘메리트 수화제’

바이엘크롭사이언스는 수도 및 원예작물에 두루 쓰이는 나방 전문약제로 ‘메리트 수화제’를 소개했다.

‘메리트 수화제’의 메톡시페노자이드 성분은 강한 내우성으로 나방에 대한 효과를 더욱 뛰어나게 한다. 또한 유효성분의 하나인 코니도의 살충효과로 인해 벼멸구에 대한 방제효과 까지 추가로 볼 수 있다. 더불어 혼용성과 안전성이 우수하다. 현재 벼멸구, 혹명나방, 이화명나방 방제에 등록돼 있다.

◆성보화학

‘뚝딱 유제’

성보화학은 서로 다른 작용기작을 가진 두성분의 혼합제로 저항성 해충에 효과적인 ‘뚝딱’유제를 추천했다.

‘뚝딱 유제’는 이화명나방, 혹명나방, 벼멸구에서 먹노린재 등 흡즙성 해충과 나비목 유충의 동시 방제에 효과적이다. 또한 IGR계통인 크로마페노자이드와 클로로니코티닐계인 클로티아니딘의 혼합제로 이화명나방(1화기, 2화기), 혹명나방(무인헬기), 벼멸구(무인헬기), 먹노린재에 등록돼 있으며 항공살포도 가능하다.

◆팜한농

‘올인원 액상수화제’

팜한농은 나방과 멸구, 노린재를 동시에 방제하는 고기능성 수도용 살충제로 ‘올인원 액상수화제’를 소개했다.

침투이행성과 침달성이 우수해 약제가 잘 묻지 않은 잎 뒷면까지 약액이 잘 전달되며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상엽 방향으로 약액이 침투이행해 약효 발현을 높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무인항공방제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현재 ‘올인원 액상수화제’는 벼멸구·애멸구·흰등멸구·이화명나방·혹명나방·벼애나방·흑다리긴노린재·줄점파랑나비 등에 등록됐다.

◆SG한국삼공

‘빅애니 액상수화제’

SG한국삼공은 혹명나방, 벼멸구, 흰등멸구 등 비래해충은 물론 이화명나방, 노린재류까지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제품인 ‘빅애니 액상수화제’를 추천했다.

‘빅애니 액상수화제’는 적은 양으로 1~2령 유충은 물론 고령 유충에도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저항성을 나타내는 해충도 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침투이행성과 침달효과 우수해 유충이 잎을 말아 잎 속에 들어 있어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특히 후 약효가 4주 이상 지속되며 강우에도 약효가 안정적으로 발휘된다. 수생생물에 안전하며 천적에 대한 영향이 적어 광역방제 및 항공방제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