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중계-농기자재 전시회]
[지상중계-농기자재 전시회]
  • 이은용, 이도현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16.08.23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자재 최신 트렌드 한 눈 볼 수 있어”
유수 국내외 대표 농기자재업체 대거 참여

이달 29일부터 31일까지 충남 예산군 덕산면 덕산온천관광단지 일원에서는 ‘제5회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전국회원대회’가 열린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의 쌀전업농 3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농기자재 최신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농기자재 전시회’가 열려 쌀전업농 회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무엇보다 ‘농기자재 전시회’는 국내외 대형 종합형 농기계 업체들이 대거 참석해 최첨단 기술의 트랙터와 콤바인, 승용이앙기 등을 선보일 예정이고 각종 무인헬기, 드론, 작업기 관련 업체, 직파기계, 비료·농약, 친환경 자재 업체 등이 참석해 대표 제품들을 선보인다. 이번 ‘농기자재 전시회’에 참석한 대표 농기자재 업체를 소개한다.

◆국제종합기계

제품 품질 ‘우수’…가격 ‘저렴’

새로운 기술 혁신 선도 기업

국제종합기계는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 디젤 엔진, 발전기 등도 생산 개발하고 있는 종합형 농기계 제조업체다. 국제종합기계는 우리가 만든 기계를 통해 건강하고 깨끗한 자연에서 풍부한 식량을 얻도록 하고, 인류 생활을 풍성하게 하는 것을 미션으로 고품질의 농기계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제품은 품질에 있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완벽한 서비스가 되도록 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시대 상황에 맞는 사용하기 편한 농기계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고, 새로운 기술 혁신에도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다.

대표 제품으로 트랙터는 럭센 시리즈, 콤바인 KC 4조·5조·6조, 디젤 이앙기 6조·8조 등이 있다.

◆대동공업(주)

최첨단·친환경 제품 개발 선도

최상 제품·서비스 제공 기업

대동공업은 지난 1947년 창업 이래 불모지였던 농기계산업에 최초 경운기를 생산해 농촌의 근대화와 기계 산업 발전에 선도자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이다. 대동공업은 지난 2006년 최첨단 엔진라인 증설로 연 4만대 규모의 생산량과 자동화라인을 구비해 안정된 품질의 다기통 엔진으로 다양한 기계 산업의 수요에 부응하고 있다.

아울러 기술연구소에서는 지속적인 친환경 디젤엔진 개발 및 신제품개발로 연구영역을 확대하고 있고 친환경적인 제품개발과 품질보증체계에 입각해 최고수준의 경쟁력으로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 트랙터는 PX 시리즈, 콤바인 DXM 5조·6조, 이앙기 ERP 시리즈 등이 대표 제품이다.

◆동양물산기업(주)

국내 대표 ‘농기계’ 제품 생산

글로벌 농기계 메이커 ‘도약’

동양물산기업(주)는 지난 1951년 창사 이래 고객과 함께 성장해 오면서 세계시장으로 더 멀리 뛰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동양물산기업은 주력 사업인 농기계(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글로벌 농기계 메이커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동양물산기업은 2020년까지 매출 1조원, 수출 5억 달러 달성, 영업이익 10%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제종합기계를 인수하면서 이런 목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트랙터는 TX 시리즈, 콤바인 CX 시리즈, 이앙기 NP 시리즈 등이 대표적으로 나오고 있다.

◆LS엠트론

언제나 ‘최상의 제품’ 만들어 나가

글로벌 농기계 회사 비약적 성장

LS엠트론은 지난 1977년 트랙터 사업을 시작한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2012년 국내 시장 트랙터 판매 기준 1위 달성은 물론, 미국 판매법인, 중국 생산 법인에 이어 2013년 브라질 생산법인이 설립되면서 명실 공히 글로벌 농기계 회사로서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현재 전 세계 40개국 이상에 트랙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 강화를 통해 세계적인 브랜드로서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언제나 최상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트랙터는 ‘XR, XU, XP 모델’, 콤바인 ‘GL850 모델’, 이앙기 디젤 ‘LV63DU’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얀마농기코리아(주)

국내 고객 만족 높은 제품 만들어

시장 점유율 꾸준히 높이고 있어

얀마농기코리아(주)는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 올해로 창업 10주년을 맞이한 일본 유수의 농기계 기업으로 지난 2005년 7월에 국내에 들어와 꾸준하게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기업이다.

얀마는 쌀·채소·과수·축산 각 분야에 있어서 한국에서도 가장 고객 만족이 높은 자원 순환형 농업 솔루션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얀마농기코리아만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품질 서비스를 손님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의 과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상상과 기대를 초월하는 놀라움과 기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트랙터 YT 시리즈, 콤바인 AW 6조·7조, 이앙기 디젤 ‘VP60SDX’ 등이 대표 제품이다.

◆한국구보다(주)

선진농기계 한국 특성 맞게 도입

최상 품질·서비스 지속 제공

한국구보다(주)는 지난 2000년도에 ㈜캠코로 설립해 2008년 9월 1일부터 한국구보다로 새롭게 태어나 대한민국 농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국구보다는 세계적인 농업기업인 글로벌 구보다의 선진농기계를 한국시장 특성에 맞게 개선 도입, 대한민국 농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기업이다.

한국구보다는 세계 최고의 기술로 설계, 제작된 제품들을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로 농민 여러분과 항상 함께 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된 농기계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트랙터 ‘MR 시리즈’, 콤바인 ‘ER112’, 이앙기 ‘KZP67’ 등을 선보이고 있다.

◆(주)무성항공

국내 대표 무인헬기 공급 업체

농가 수익 도움 제품 만들어

(주)무성항공은 국내에서 대표적인 무인헬기를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 인지도가 높다. 그동안 농민들은 영농 활동을 펼칠 때 방제작업에 애로사항을 많이 겪어 왔다.

이에 무성항공은 한국농업에 있어 방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가 수익에 도움을 주기 위해 무인헬기 공급을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무성항공은 최근에는 제초작업의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 ‘농업용 무인보트’도 개발해 농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무성항공은 누구나 손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겠다는 일념을 가지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지난 10년 동안 현장에서 사랑 받고 있는 농업용무인헬기 ‘FAZER’와 농업용 무인보트 ‘SDH 시리즈’가 있다.

◆성우엔지니어링

국내 무인항공 산업 선도 기업

농업용 무인헬기 국산화 앞장

성우엔지니어링은 국내 무인항공기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무인항공기·무인헬기 전문 기업으로 정부와 영농법인 등의 요구로 인해 농업용 무인헬기 개발 보급에 나서게 된 업체다.

성우엔지니어링은 원래 농업계 회사가 아니다. 무인항공기 회사인데 농업용 무인헬기를 만들게 된 계기는 일본산 헬기가 수입 안 될 때 영농조합 등에서 국산화 개발 요구가 나와 한국 현실 맞는 무인헬기를 개발해 보급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됐다.

성우엔지니어링은 국산 농업용 무인헬기가 일본 제품에 기술력에서 절대 뒤지지 않는 다는 일념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농업용 무인헬기 리모에이치가 있는데 이 제품은 일본제품에 비해 비행제어 컴퓨터 등은 더욱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주)드림아그로

친환경 유기농법 선도 업체

토양개량 등 농가 사용 많아

(주)드림아그로는 그동안 친환경 유기농법을 선도하는 제품들을 선보여 많은 농가에 사랑을 받고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드림아그로는 특히 농진청 친환경 유기농자재(07-유기-2-009)등록 제품인 양명원은 이 회사의 대표제품으로 유명하다.

이 제품은 식물 성장에 필요한 효소, 핵산, 미생물을 얻는 고급 기능성영양제로서 유산균 식물활성 효소로 소화제, 촉매제, 도우미 역할을 하며 토양개량, 병기예방, 품질향상 등의 효과를 나타내 많은 농가에서 사용하고 있다.

드림아그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 최초로 특수미생물을 활용한 잡초억제제를 개발해 농가에 도움을 주고 있다. 지락원은 토양 활성화, 작물보호, 탁월한 제초 효과, 수질오염방지 효과 등의 장점을 지닌 친환경 유기농제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익산농기계

대한민국 비료살포기 1위 업체

해외수출 시장서도 두각 나타내

익산농기계는 1979년부터 농기계 개발에 힘 써온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대한민국 비료살포기 1위 업체로 우뚝 서있다. 특히 국내뿐 아니라 해외수출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업체다.

특히 현재 50여개의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제품의 이미지는 굉장히 좋고 무엇보다 20년 이상 경력자로 구성된 농기계 개발팀은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미국, 대만, 호주 등 10개국에 비료살포기, 퇴비살포기 등을 수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노크랙살포기와 트랙터용 광역원거리용방제기가 있으며 농민들이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고려상사

천연식물성분 살충제 ‘해충박사’

유기농자재…잔류 문제 걱정 없어

고려상사(대표 김규창)에서는 ‘누림(주)’에서 개발한 유기농업자재 ‘해충박사’를 선보였다.

‘해충박사’는 유기농 국제인증기관에서 허용한 기능성 천연 식물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접촉독에 의한 해충의 신경마비, 호흡저해, 기피작용 등이 복합적으로 빠르고 지속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잔류 등 문제가 없는 환경 친화적 제품이라는게 특징이다. 적용 해충으로는 진딧물류, 온실가루이, 청벌레, 선녀벌레, 선충, 굼벵이, 벼멸구류, 혹명나방 등이다.

◆(주)계양전동공구

2사이클 엔진 예초기…‘KY-420SE’

쿠션 등받이·멜빵 적용…착용감 UP

(주)계양전동공구(한상윤 대표)는 제초 및 벌초작업용 엔진 예초기로 2사이클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KY-420SE’를 선보였다.

‘KY-420SE’는 머플러와 실린더 사이의 이격 거리를 확보해 스파크 플러그 노출을 방지, 기존 3부분으로 나눠져 있던 구조를 일체화 하고 실린더 커버 강도를 강화해 사용상의 안정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외관 리모델링을 통해 최신 엔진 트렌드를 반영했으며 기존 자사 제품 대비 소형화를 실현했다. 특히 작업중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쿠션이 적용된 등받이와 착용감이 뛰어난 멜빵을 적용했다.

◆명전바이오

수용성규산염 제품 ‘시스타 입제’

식물조직강화 등 생육 도움 효과

명전바이오(대표 이윤정)는 농작물에 생육에 도움을 주는 수용성규산염(SiO₃)으로 ‘시스타 입제’를 추천했다.

규소는 농작물에 식물 조직강화와 병해충감소, 도장억제, 뿌리발달, 수분흡수 촉진, 수분증발 감소로 인한 고온장해 예방, 광합성 증가로 인한 수량과 품질 증가 등 다양한 효능있다.

이외에도 시스타 액제, 시스타 미립제, 시스타 엘, 시스타 칼슘, 시스타 가리, 시스타 아미노, 규산탄 등을 선보였다.

◆모두에너지

순수 알곡 종자 선별 ‘종자탈망선별기’

탈망·풍구·미숙·완숙미 선별 ‘한 번에’

모두에너지(대표이사 박정애)는 종자의 까락 및 꼬투리를 분리해 동시에 돌, 줄기 등 이물체와 쭉정이를 분리해 순수한 알곡 종자만을 선별 가능한 ‘종자탈망선별기’를 소개했다.

‘종자탈망선별기’는 볍씨 종자에 붙어있는 까락, 미숙미 등을 걸러 병해충에 강한 완숙미만을 선별해주는 기계이다. 이를 통해 노동력 감소와 비용절감이 가능하며 1차 탈망 및 풍구, 2차 미숙미 선별, 3차 완숙미 선별의 3단계를 일괄적으로 처리한다.

특히 바람을 이용하지 않고 기계 내부에 부착된 선별망을 통해 크기로 분리해 보다 더 정확하게 선별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종자활력 저하, 전염되는 병해충, 발아불량 등의 피해를 초기에 방제하고 농약사용의 감소, 비용 절감의 경제적 효과, 각종 질병의 감소, 탈망, 풍구, 선별(염수선 효과)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주)불스

자체 개발 원격제어시스템 ‘탑재형 방제기’

자동호스릴 호출 수출…해외 시장 개척

불스(대표이사 남영조)는 원격제어가 가능해 작업효율성이 뛰어난 동력호스권취기 및 방제기를 소개했다.

동력호스권취기와 방제기에는 국립전파관리원으로 무선기기 적합 인증 및 ‘K’마크를 획득한 자체개발 원격제어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뛰어난 작업효율성과 인력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탑재형 방제기’에는 엔진시동, 분무작동, 호스릴 작동 등 모든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하며 약액탱크는 2000리터, 10~13마력의 디젤 또는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아울러 불스는 자동호스릴을 매년 호주 등에 수출하는 등 해외시장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보화학주식회사

폭 넓은 처리시기 중기제초제 ‘황금열쇠’

약효 40일 효과 지속…방제 효과 우수

성보화학주식회사(대표이사 박완순)는 폭 넓은 처리시기가 특징인 수도용 중기제초제 ‘황금열쇠’를 소개했다.

‘황금열쇠’는 수면처리용 중기제초제로 피는 3엽기이내, 기타 잡초는 2-3엽기까지 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약효가 40일 정도 지속돼 1회 처리로 일년생 및 다년생 잡초를 방제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특히 설포닐우레아계 저항성잡초(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에 방제효과가 우수하다.

‘황금열쇠’는 일년생잡초인 피, 물달개비, 가막사리, 발뚝외풀, 사마귀풀, 여뀌바늘과 다년생 잡초인 올방개, 벗풀, 올챙이 고랭이방제에 효과가 있다.

◆새턴바이오텍(주)

수량·저항력 UP…‘큰손입상규산’

유기농자재·10a당 2~3포 시비

새턴바이오텍(주)(대표이사 조미선)은 작물의 수량증대와 저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큰손입상규산’을 소개했다.

‘큰손입상규산’은 광합성 및 수량 증대, 병해충 저항성 증대, 습해, 염류장해 및 가뭄피해 경감과 영양 밸런스 개선, 고온 및 저온장해, 자외선 피해 개선, 뿌리 발근 촉진, 작물의 노화억제, 중급속 흡수 억제를 비롯한 토양개량에도 효과가 있다.

현재 친환경유기농자재(등제번호:공시-2-4-041)로 등록돼 있으며 사용방법 및 시비량은 파종 또는 정식 전에 10a 당 2~3포(6~9kg)를 처리하면 된다.

◆CHS무안직파기

정확한 점파가능…‘CHS동력파종기’

“종자도출구 막히면 소리로 알려줘”

CHS무안직파기(대표 최형섭)는 속도와 관계없이 정확한 점파가 가능한 ‘CHS동력파종기’를 추천했다.

‘CHS동력파종기’는 종자의 이물질 등이 발생했을 때 제거판을 통해 바로 제거할 수 있어 종자 막힘이 전혀없다.

또한 종자도출구에 흙통이 막히면 소리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부착해 결주 없는 파종이 가능하게 했다. 특히 직파전용비료와 일반비료 모두 사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신기산업(주)

통기성 좋은 수도용상토 ‘천하통일’

보수력·투수성↑…육묘 기간 단축

신기산업(대표 김동복)은 가볍고 통기성이 좋아 뿌리생육에 좋은 수도용 상토로 ‘천하통일 경량형’을 추천했다.

‘천하통일’ 상토는 손파종 및 기계 파종에 적합한 성분 조정으로 작업성이 뛰어나며 가벼워 취급하기 편리하다. 또한 보수력과 투수성이 뛰어나 건묘를 생산할 수 있고 어린묘, 중묘의 육묘기간 단축에 도움이 된다. 유해성분이 전혀 없으며 수도 육묘에 필요한 양분만 첨가돼 있어 균일한 육묘가 가능하다.

◆(주)G금강이엔지

물 수위 단계적 조절 ‘개량물꼬’

농협 계통계약 체결

(주)G금강이엔지(대표이사 김식)는 배수 장치만으로 물 수위 조절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개량물꼬’를 선보였다.

‘개량물꼬’는 논두렁 안쪽에 설치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논 물 수위 조절기이다. 또한 간단한 장치만으로 물 수위를 단계적으로 조절이 가능하며 농협중앙회에 계통계약을 체결한 상품이다.

◆주식회사 창성

신개념 논물 수위 조절자치 ‘물꼬야’

물 관리 횟수 18→3회 절감 시켜줘

주식회사 창성(대표이사 황혁)은 신개념 논물 수위 조절장치인 ‘물꼬야’를 소개했다.

‘물꼬야’는 논물 관리 노동력을 절감해주는 신개념 논물 수위 조절장치로 기존 18회에 달하는 물관리 횟수를 3회로 절감 시켜준다.

이를 통해 잡초 성장 억제 및 비료 증진 효과와 잡초 성장억제 및 비료 증진 효과를 기대할수 있다. 또한 폭우 시 일정한 논물 배수로 논둑과 물꼬가 터질 염려를 덜어준다. 특히 관개 수로 사업 운용비가 절감되고 고령 농업인의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카스

빠르고 정확한 농가형 ‘톤백 저울’

하나에 45초…하루 200개 가능해

카스(대표이사 김태인)는 ‘농가형 자동 톤백 저울’을 소개했다.

‘농가형 자동 톤백 저울’은 800kg(설정무게)의 쌀 계량이 완료되면, 호퍼 밑부분의 주입구가 자동으로 닫혀 800kg씩 정량 포장이 된다.

이 모든 과정은 45초만에 이뤄지며 하루에 최대 200개의 톤백에 쌀 적재가 가능하다.

일체형 자동 톤백 저울뿐만 아니라 농가 사용환경에 따라 맞춤형 설치가 가능한 분리형 톤백저울도 제공하며 기존 설치돼 있는 곡물 탱크나 건조기에 슈터, 계량부, 인디케이터(표시부) 부분을 확장해 설치 할 수 있다.

◆태광농기계

트랙터용 퇴비살포기 ‘TKT-S4500’

체인·이송대 탈거·교체 용이해

태광농기계(대표 이월영)는 트랙터용 퇴비살포기 ‘TKT-S4500’를 소개했다.

‘TKT-S4500’는 유압구동 방식으로 회전반경이 작고 죠인트 탈부착 등 번거로움이 전혀없는게 특징이다.

킥카틀링 채택으로 트랙터와 연결이 간편하고 DPA체인과 R자 이송대 채택으로 과부하로 인한 체인 탈락현상을 제거했으며 체인과 이송대의 탈거 및 교체가 용이하다.

규격은 트랜터 60마력(4.5톤) 이상에 부착이 가능하며 공급가는 원판형이 1260만 원, 로타리형이 1300만 원이다.

◆한국드론농업협동조합

1회 충전 3000평 방제…드론 ‘탑건’

농번기 기체이상시 신속한 AS 보장

한국드론농업협동조합(대표 박갑수)은 설립 26년 된 국내 무인항공기 제조사인 ‘라이트 모형사’의 농업용 드론인 ‘탑건’을 소개했다.

‘탑건’은 기체 중량 12kg이하로 운영상 자격증이 필요 없다. 첨단 기술과 성능이 우수한 부품 사용으로 잔 고장이 적으며 국산제품으로 농번기 기체이상시 신속한 AS 보장하고 있다.

또한 1회 배터리 충전으로 약 3000평 방제작업이 가능하며 카메라와 영상정보를 장착한 7인치 광역 모니터를 통해 방제시 조종자가 주위 장애물인식에 도움을 받아 추락 사고를 예방한다.

◆한국페라리 트랙터

견인형 원거리 방제기 ‘푸투라시리즈’

최대 60m 분사…180도 회전 가능

한국페라리트렉터(대표 김홍덕)는 트랜터견인형 원거리용 방제기 ‘FUTURA(푸투라)시리즈’를 선보였다

최대 분사거리 60m 약재살포가 가능하며 후방 케논 슈터가 좌우로 체인식으로 180도 회전이 가능하다. 광역 방제기 대용으로 작은규모에 수도작방제 작업에 적합한 기종으로 탱크용량은 2100L(리터)이며 트랙터 70마력 이상부터 사용가능한게 특징이다.

‘FUTURA(푸투라)시리즈’는 이태리 마스키오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최대 상승높이 40m 이며 수도작 방제는 물론 가로수방제, 밭작물방제, 축사, 양계장, 돈사 방역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한양농축산

‘육묘상자 이동 자동화 시설’

빠른 이동…육묘장 벼 재배 가능해져

한양농축산(대표 임보석)은 육묘장 실내에서 기른 어린 육묘를 논으로 옮기는 자동화 장치를 선보였다.

대부분의 육묘장에서는 육묘상자를 옮기기 위해 육묘상자 알미늄 틀을 이용해 트랙터로 옮기거나 논 전체에 콘크리트를 깔아서 트럭으로 옮기고 있다.

소개된 자동화 시설을 이용하면 육묘장안에서부터 시설이 설치된 논 전체로 육묘상자를 적은 인원으로 옮길 수 있다.

또한 빠른 이동이 가능해져 육묘상자를 모두 옮긴 이후 논에 모를 재배할 수 있다. 이처럼 자동화 시설은 육묘상자를 옮길 때 많은 인력을 절약할 수 있고 논을 원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시설이다.

정리=이은용, 이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