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원, 가공적성 우수한 조사료 벼 ‘영우’ 개발
식량원, 가공적성 우수한 조사료 벼 ‘영우’ 개발
  • 이상미 smlee@newsfarm.co.kr
  • 승인 2016.11.0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수량·활용성 높아…쌀 수급조절 역할 기대


국립식량과학원은 친환경 조사료 이용성과 우수한 가공적성을 동시에 가진 사료용 벼 ‘영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영우’는 기존 사료용 벼에 비해 출수기를 앞당기고, 수량성, 내병충성, 용도 다변화 가능성 등을 높여 생산성과 산업용으로서의 높은 가치를 지닌 품종이다.

기존 사료용 벼보다 꽃 피는 시기를 10일 이상 앞당김으로서 등숙비율 향상을 통한 충실한 종자생산이 가능하며, 잎·줄기·이삭 모두를 포함하는 지상부 건물수량은 20톤/ha로 우리나라에서 현재까지 개발한 사료용 벼 중 단연 최고이다.

또한 벼의 주요 병해충인 도열병, 흰잎마름병(균계 K1∼K3, K3a), 줄무늬잎마름병, 벼멸구 및 바이러스 매개충인 애멸구에도 저항성을 갖고 있으며, 아밀로스 함량이 27.3%로 쌀면 전용 품종인 ‘새미면’와 ‘팔방미’ 만큼 가공적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우’는 가축이 소화 흡수할 수 있는 사료의 영양가 지표를 나타내는 가소화양분총량(TDN)도 71.7%로 사료작물인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나 청보리와과 비슷하거나 높았다.

‘영우’는 우리나라 중부 및 남부평야지 재배 가능하다. 종자 공급을 원하는 농가·업체 등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www.fact.or.kr) 종자사업팀에 문의·신청하면 공급받을 수 있다.

이상미 기자 smlee@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