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자재 보급시 북한 쌀 자급 가능해”
“농자재 보급시 북한 쌀 자급 가능해”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6.11.22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남북농업협력 심포지엄’ 개최

북한도 충분한 농자재가 보급될 경우 남한 수준의 생산성이 확보돼 쌀 자급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생산 기반이 열악한 북한 농업에 맞는 품종 개발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서울 건국대학교에서 열린 ‘2016 남북농업협력 심포지엄’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실험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선출 등으로 남북관계가 불투명해졌지만, 남북농업협력은 인류애의 관점에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통일농업 추진방안’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농업생산기반, 농업기술, 가공·유통, 수산, 축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천방안이 논의됐다.

김관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박사는 “지난여름 태풍 라이언록으로 농경지 2만 7000여㏊가 유실됐을 정도로 북한의 농업생산기반은 자연재해에 취약하다”며 “피해를 복구하고 노후 수리시설을 개보수하는 것에 생산기반 정비의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광호 한국농수산대학 교수는 “충분한 비료·농약과 농기계가 보급된다면 남한 수준인 논 10a당 500㎏의 생산성이 확보돼 북한 내에서 쌀을 자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문헌팔 북방농업연구소장은 “북한의 경작 조건에 맞는 벼 품종 개발로 생산성을 높여야 하며, 우량품종 공급체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을출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기존의 북한 농민시장 확대 등 시장기능 활성화를 통해 북한 농산물 유통체계를 확립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정승 농어촌공사 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한반도의 균형 있는 농업 발전을 위한 이해의 폭을 넓혀서 남북농업협력의 종합적인 추진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농어촌공사가 주최한 이번 심포지엄에는 강인덕 전 통일부 장관 등 정부와 학계, 민간단체 등의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