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대선주자, 실천 가능한 농정공약 제시해야
[사설]대선주자, 실천 가능한 농정공약 제시해야
  • 편집국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17.03.14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편집국 기자)

대통령의 탄핵안 가결로 조기 대선이 현실화 되면서 대선 주자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에 산업별 대선 공약을 개발하고, 이를 각 당의 대선주자들의 공약으로 채택시키기 위한 관련 산업과 단체들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농업계도 소득향상을 기반으로 하는 농정공약을 대선주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에서 열린 한국농축산연합회와의 간담회에서 “농업을 직접 챙기는 대통령이 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해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농업계로서는 조기대선이 확정되면 표를 쫓아야 하는 각 당이 확정한 대선주자들과의 만남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각 당이 마련한 대선 농정공약을 꼼꼼히 살피고 실천 가능한 공약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금까지 나타난 각 당의 농정공약은 큰 그림만 보여줄 뿐 구체적이지 않아 지난해 4·13 총선에서 우를 또 다시 범하지 않을지 우려되고 있다.

지난해 총선에서 각 당의 농정공약은 중앙정부와 정치권의 철저한 무관심 속에 총선 직전까지도 발표되지 않아 농업계의 애를 태우기도 했다. 발표된 농정공약도 화두인 복지와 관련한 공약이 눈에 띨 뿐 쌀값 현실화, 농가 소득향상 등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약은 미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렇다고 눈앞의 표만 의식해 무책임한 공약을 남발하게 되면 농업‧농촌은 더 더욱 피폐해 질 수밖에 없다. 아직은 당내 경선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에 각 당이 구체적인 농정공약은 내놓지 않고 있다. 따라서 각 당은 대선 주자 확정되면 보다 실현 가능성이 높은 공약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농업계도 작목별‧축종별 등 합리적인 농정공약을 마련하고 이를 각 당이 받아들여 농정공약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당리당략(黨利黨略)보다는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정공약을 제시한 후보자를 선택하는 혜안을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