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인터뷰-박현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생생인터뷰-박현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 이은용 ley@newsfarm.co.kr
  • 승인 2017.03.21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려움 극복해 ‘시설현대화 2단계 사업’ 제 때 추진할 터”
농수산식품공사, 모든 아이디어 짜 이전 협상 수십차례 펼쳐
청과직판상인 무리한 요구 ‘못 들어줘’…특단 조치 취할 것

“이전 거부하고 있어 시설현대화2단계사업 악영향…지금보다 사업비 증가 불가피”

“시장 상인들만의 것 아니라 농업인과 소비자들을 위한 시장이라는 점 명심해야”

(한국농업신문=이은용 기자)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2단계 사업이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

청과직판장의 가락몰 이전과 관련해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와 청과직판상인 간에 갈등이 점점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사와 상인들은 그동안 수십차례 이전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갈등만 이어오고 있다.

공사는 이 문제의 여파로 인해 시설현대화2단계사업 공사가 늦어지고 있어 사업비 증가 등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다고 염려하고 있다.

특히 어느 일정 선 내에서 청과작핀상인들과 협상을 마무리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청과직판상인들이 무리한 요구를 계속하면서 시간만 더 지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박현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은 “계속해서 설득작업을 해나가면서 원만히 마무리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법적 조치 등을 취해 시설현대화2단계사업이 제 때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입장을 나타냈다.

이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박현출 사장에게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눠봤다.

-현재 진행 상황은.

“소규모 청과·수산·축산·식자재 직판 점포를 종합식품시장 가락몰로 옮겨 그 자리에 대규모 도매상인들이 장사할 현대식 채소1·2동과 수산동, 과일동, 공동배송장 등을 지을 계획입니다. 그런데 1공구에서 장사하던 청과직판 상인 660여명 중 절반(330여명)이 가락몰 지하 1층으로의 이전을 거부하고 있어 시설현대화2단계사업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저희 공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대화에 나섰지만 청과직판상인들의 무리한 요구가 계속되면서 아직까지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무리한 요구 하는지.

“청과직판상인들은 원점에서 자리 재배치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이전해 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들을 생각하자면 수용하기 곤란한 입장입니다. 먼저 이전한 상인들이 수천만원을 들여 입점했는데 그것을 다 뜯고 재배치하자고 하는 것인데 가능하겠는가. 계속 투쟁하기 위한 명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이들은 지상상권 대비 150% 면적을 확보해 달라고 촉구하고 있는데 이미 청과직판에 지하층 배치에 따라 타부류 직판보다 많은 부대시설(저온·냉동·상온 창고 및 작업장) 배정을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이전거부 이유는.

“청과직판상인들이 가락몰(지하 1층)로 가면 장사가 안 된다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하에 내려가면 채소와 과일이 금방 물러져 피해를 입어서 이전할 수 없다는 이유를 되고 있습니다. 또 물류가 막히고, 공기 질이 안 좋다는 얘기를 하는데 이 모든 게 객관적 근거가 없는 주장으로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가락몰 시설은 어느 기존 쇼핑몰들 보다 좋은 여건이고 환경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가락시장은 특정 상인들을 위한 시장이 아닙니다. 전국의 농업인과 소비자들을 위한 시장이라는 점을 알아줬으면 합니다.”

-설득을 위한 작업은.

“그동안 수십차례 이전 협상을 펼쳐왔습니다. 공사는 모든 아이디어를 내 문제를 풀려고 했습니다. 공사는 협상 자리에서 초기 입주 부담 경감(임대료 부담 완화), 청과직판 영업활성화 지원, 입주 공간 활용, 공동물류배송체계 구축 지원 등 이전 문제를 풀기 위한 획기적인 제안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청과직판상인들이 합리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들어주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청과직판상인들이 무리한 요구를 하면서 이전을 하지 않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시설현대화사업 늦어지면 피해는.

“많은 피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선 사업 지연으로 인한 사업비 증가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간 약 93억원 정도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 총 사업비 증액으로 인한 사업비 가중이 염려되고 있고, 건설 계획변경을 위해서 중앙정부의 타당성 평가 및 재협의가 필요할 수도 있어 우려가 됩니다. 다시 승인 받기가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특히 1단계 추진에 따라 이미 이전한 소매상인과 형평성 논란과 반발이 예상되고, 2·3단계 현대화에 관한 유통인 간 협의사항 무효화로 인한 갈등도 예상되고 있어 이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청과작판상인 이전문제를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합리적인 근거 없는 반대 때문에 시설현대화사업을 중단할 수는 없습니다. 조금 힘들지만 사업이 계속되는 조건을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분명히 청과직판상인과 마지막까지 설득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지만 계속해서 이전반대를 한다면 법적 절차를 밟을 생각입니다. 최대한 물리적 충돌은 피하겠지만 사업이 제대로 시행될 수 있게 특단의 조치(대법원 판결 명도점포 강제집행, 가공처리장 철거 따른 전력 공급 중단, 민사소송 등)를 취할 것입니다.”

이은용 기자 ley@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