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벼 파종상 동시 처리기술’ 교육 실시
강진군, ‘벼 파종상 동시 처리기술’ 교육 실시
  • 박희연 hypark@newsfarm.co.kr
  • 승인 2017.04.1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력‧생산비 절감으로 쌀생산 농가 경쟁력 향상

(한국농업신문=박희연 기자)전남도 강진군은 강진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근 벼 파종과 동시에 비료를 처리하는 ‘벼 파종상 동시 처리기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올해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비료 절감형(파종상) 벼 재배기술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11개 농가가 참여했다.


또 이 기술은 파종단계 1회 시비로 밑거름, 가지거름, 이삭거름이 모두 생략돼 추가적 비료 시용을 위해 본답에 들어갈 필요가 없는 기술이다.


모판에서 파종상 비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행보다 상토량을 적게 해야 한다.


그 다음 관수를 실시하고 파종상 비료시비, 파종, 복토 순으로 실시한다.


관수는 관행보다 충분히 해야 하며 모판 한 개 당 파종상 비료를 500~700g(볍씨량에 따라 다름)을 시비해야 한다.


육묘기간이 25일 정도 지나면 비료가 용출돼 나오기 시작해 20∼25일 이전까지 육묘를 마쳐야 하는 게 핵심이다.


이날 강사로 나선 김순옥 군 농업기술센터 작물연구팀장은 “볍씨 파종시 1회 비료살포로 벼의 전 생육기간 동안 비료작업을 생략할 수 있어 농가 노동력은 96%, 비료 사용량은 67% 줄일 수 있다”며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지만 비료 요구도가 높은 다수성 벼의 경우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 관계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농가 노동력 및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해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