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중계]변화 느린 농업도 ‘4차 산업혁명’ 바람
[지상중계]변화 느린 농업도 ‘4차 산업혁명’ 바람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7.05.23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인공지능…농업 생산성·삶의질↑
부정적 인식 ‘농촌 일자리 감소’ 우려도
“63% 직업․700만개 일자리 없어질 것”

네덜란드, 농가 대부분 환경제어기기 설치…해외 진출

미국, 농업정보 제공 사업자들 ‘구글’ 투자 받아 급성장

일본, 생산~판매 데이터 관리…경영시스템 ‘아카사이’ 개발

고령화․일손부족 해결의 단초 제공

인재육성․R&D강화․협업환경 조성해야

사이버 홍보→빅데이터로 소비자 요구 확인

인공지능이 판단·결정…생산․유통 영역 큰 영향

투자비용 부담․성과불확실성은 스마트팜 걸림돌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핵심 키워드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이 각 분야에서 뜨거운 감자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는 “뜬 구름 잡기”라는 날선 지적과 “피할 수 없는 대세(大勢)”라는 의견 등 다양한 입장이 존재한다.

비교적 변화에 둔감한 농업계에서도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다양한 농작물의 재배 데이터를 분석·활용해 빅데이터를 구성하고 이를 통한 인공지능으로 작물의 수량·수익 증대, 삶의 질 향상 등 가져올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다.

하지만 3차 산업혁명도 소화하지 못한 농업이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4차 산업 혁명과 농업농촌의 변화 전망’을 주제로 지난 1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루비홀에서 열린 ‘제13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창조포럼’에선 이런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행사는 농림축산식품산업미래창조포럼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주관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의 인기를 방증하듯 농식품 관련 학계, 정부 관계자 등 수많은 인파가 몰렸다.

이날 정재진 농업회사법인 씨드림 대표, 송미령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농촌정책연구본부장, 곽재원 서울대 교수, 이용범 농촌진흥청 4차 산업혁명기술대응단장 등이 4차 산업혁명과 농업을 주제로 토론했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이 농촌 고령화, 쌀 수급 불균형, 기후변화 대응, 반복되는 가축 전염성 질병 등 농업을 둘러싼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이 농업에 정착하기 위한 정책적인 준비를 당부했다. 이날의 발언들을 정리한다.

◆정재진 농업회사법인 씨드림 대표

“네덜란드 토마토 수확량이 한국의 8배”

농업 4차 산업혁명…스마트팜에서부터

농업의 4차 산업혁명은 작게 스마트팜에서 시작된다. 우선 클라우드 기반 loT센서를 통한 농장 내외부 환경데이터가 주기적으로 분석·수집된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통합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인 생육 룰 기반 자율제어 모델을 완성한다.

결국 자율제어 모델은 농작업 편리성을 향상시켜 경영비 절감,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이미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이 해외에서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네덜란드는 첨단 시설하우스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농가에 환경제어기기가 설치 완료돼 해외 진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농업정보 제공 사업자들이 구글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급성장중이다. 일본도 농작물 생산에서 판매까지 모든 과정이 데이터로 관리되는 농업경영시스템인 ‘아카사이’를 개발했다.

한편 네덜란드 토마토 단위면적당 수확량이 우리나라의 8배이다. 이러한 이유는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한 농장운영기술의 차이에서 나온다. 생산성 향상에 관한 연구와 기술의 현장 검증을 통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농업 4차산업기술인 IoT센서, Farm Cloud(팜 클라우드), 작물재배 Big Data(빅데이타), A·I(에이아이, 인공지능) 등을 통해 네덜란드 농업 기술을 뛰어넘어 대한민국 농업 혁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송미령 농경연 본부장

4차 혁명…“농업·농촌 일자리 소멸 예고”

취미농업 등 맞춤형 서비스 직업 각광

2040년이 되면 농촌의 고령화율은 38%에 달할 전망이다. 또 현재 도시근로자가구 소득 대비 농가 소득은 현격히 낮고 농가 내의 소득격차도 크다.

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생산과 분배의 순환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생산혁신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및 일자리 창출과 함께 농촌 맞춤형 수요에 의한 복지 증진 등이 혁신적으로 이뤄져야 할 상황이다. 이런 문제 해결의 단초와 가능성을 4차 산업혁명이 보여준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은 농업·농촌의 일자리 소멸 가능성을 예고한다. 옥스퍼드대학에서 기술 발달로 63%의 직업이, 다보스포럼에서는 약 700만개의 일자리가 감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대로 없어지는 일자리와 함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것이다. 전원생활, 귀농·귀촌, 농촌관광, 취미농업, 생태디자인 등 개개인의 맞춤형 서비스를 고려한 직업이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발달된 기술을 바탕으로 의료, 교통, 복지 서비스 욕구 해소를 통해 삶의 질은 향상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기 농업·농촌을 고려한 정책적 준비가 필요하다. 또 신교육에 기반한 창의적 인력 육성, 혁신을 위한 R&D 강화와 투자 확대, 융복합의 기반 강화를 위한 선순환 구조 창출과 다양한 협업 환경 조성, 농촌다움의 증진을 위한 제도 정비 등이 필요하다.

◆이용범 단장

“2040년 소비자 욕구 부응 커져”

걸림돌 없이 정착하기 위한 방법 찾아야

4차 산업혁명으로 농업 방식이 어떻게 변해 갈 것인가 생각해봐야 한다. 결국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에 정보기술을 분석하는 인공지능이 결합한 것이 4차 산업혁명이다. 결국 4차 산업혁명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다른 기술 기반이 필요하다.

2030년에는 생산자가 만들어 놓은 것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생산자가 만들어 낼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에서 홍보가 이뤄지고, 3D프린터로 개성을 살린 포장지를 제작하고 빅데이터로 소비자의 요구를 확인하고 AI가 판단하는 등 4차 산업이 생산과 유통, 영역에 큰 영향을 끼치면서 변화할 것이라고 본다.

인공지능 의사가 병원에 도입돼 일하고 있다. IBM에서 논문 200만편을 교육했다. 우리도 작물에 발생하는 병해충에 대한 인공지능 플랫폼을 만들어 진단 엔진을 가동한다면 효과적으로 병 진단이 가능해 농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4차 산업혁명은 원하지 않아도 농업에 자연스레 들어올 것이다. 이에 걸림돌없이 잘 정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아 해결해야 한다. 예를 들면 5G 통신망 네트워크, 클라우드 시스템 등 제도적 법률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렇듯 4차 산업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

◆곽재원 서울대 교수

“4차 산업 혁명 물결에 농업도 예외 아냐”

기술적 요소 결합할 부분 선택해야

3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이 정보통신산업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데 머물렀다. 이것이 전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게 4차 산업혁명이고 이 물결에 농수산업도 예외없이 영향을 받게 됐다.

첨단 ICT 기술이 농업, 수산, 산림에 파고들어 생산성을 높여주고 농가 소득을 증대시켜주는 사례들이 최근 들어 빈번하게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시각을 넓혀보면 농림수산업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령화와 인구감소의 진행, 세계 식료수급을 둘러싼 환경변화, 글로벌화의 진전과 사회변화, 소비자의 니즈 다양화, 농업과 농촌을 둘러싼 정세, 식품의 안정공급과 안전성을 위한 국민적 논의 심화, 새로운 기술혁신 등을 선택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요소를 결합시켜야 한다.

이날 전문가 발표를 정리하면 4차 산업혁명의 5대 핵심 기술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공학 3D프린팅으로 요약된다. 이런 핵심 기술은 데이터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요구하고 있다. 또 지능정보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는 기술적 혁신, 비즈니스·사회적 혁신이 통합적으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가 구현되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오경태 농기평 원장은 “4차 산업혁명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본다”며 “하이테크와 적정 범위를 선정해야 할 것”이라며 “하반기 농업의 4차 산업혁명의 구체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를 수행 등 노력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