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일자리 위해 공공부문 개입 ‘必’
농업·농촌 일자리 위해 공공부문 개입 ‘必’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7.06.20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업 관련 116만명 일자리 더 필요
농경연, 농업·농촌 일자리 토론회 개최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농업·농촌 일자리 창출 가능성 높지만 공공부문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창길)이 지난 14일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농업·농촌 일자리 창출 가능성과 새로운 도전’ 이슈토론회를 개최했다.

농산업 분야는 향후 종사자 전망과 현재 종사자의 은퇴 등을 고려할 대, 2023년까지(2013년 대비) 116만 명 정도의 인력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마상진 농경연 연구위원은 “농산업 고용 시장은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7%로 어느 산업보다도 비중인 높아 어떤 정책을 펼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 전체 청년 고용 여건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적지 않은 청년들이 기회가 되면 농산업 분야에 일자리를 가지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조사결과에 따르면 농고생의 42.2%, 농대생의 73.8%, 일반계 대학생의 30.4%가 농산업 분야 진로 의향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마 연구위원은 또 “현재의 청년 고용 문제는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사회 구조적 문제로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정섭 KREI 연구위원도 “2011년 도입한 ‘농어촌 서비스 기준’ 가운데 상당수는 공공 부문의 재정 투입을 전제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이라며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만큼의 재정 투입이 이루어질 경우 상당한 일자리가 동반 창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REI는 오는 6월 28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안전, 안심 먹거리를 위한 새 정부의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두 번째 이슈토론회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