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김영록 신임 농식품부 장관에 바란다
[사설]김영록 신임 농식품부 장관에 바란다
  • 편집국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17.07.04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신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3일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본격적인 농정 업무에 들어갔다. 김 장관은 임명 첫날부터 경기도 화성과 평택지역 가뭄·수해 피해 현장을 찾았다.

김 장관은 앞서 2일에는 내정자의 신분으로 천수만 A지구 간척지 가뭄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둘러보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김 장관의 발 빠른 현장 챙기기는 농업계로서는 크게 환영할 수밖에 없다. 김 장관은 전남 완도 출신으로 완도군수와 행정자치부 홍보관리관,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를 지냈다.

18·19대 국회의원 시절에는 6년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위원과 간사로 활동했다. 이에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갖춘 실무와 지식을 겸비한 농업 전문가라는 점에서 앞으로의 농정 행보가 더 기대된다.

하지만 김 장관에 앞에 놓인 농정은 결코 녹녹치 않은 상황이다. 우선 쌀 재고량이 늘어나면서 쌀값이 지속적으로 하락해 올해 수확기 쌀값 대란이 예고되고 있다. 김영란법으로 농수축산물과 화훼 시장도 휘청거리고 있다. 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 등 가축질병이 매년 발생하면서 고착화되는 상황을 보이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김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내년 쌀 생산조정제를 우선 도입하겠다”고 밝히며, 문 대통령이 농가 소득 보전을 위해 공약한 쌀 목표가격 인상도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현실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대북 쌀 지원에서 대해서는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지원방안을 검토할 것임을 밝혔다. 김영란법과 관련해서는 “올해 추석 전까지 금액 기준 올리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이미 진행되거나 대안으로 제시된 내용인 만큼 김 장관은 보다 더 구체적인 농정을 제시해야 한다. 쌀 생산조정제는 내년도 계획인 만큼 올해 쌀값 대란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서둘러 마련한다. 농업계가 요구하는 자동격리제 등도 진지한 검토가 필요하다.

농업계는 전남을 지역구로 농정의 이해도가 높은 전직 여당 의원이 새 정부 초대 농식품부 장관으로 취임한 김 장관에게 거는 기대는 남다를 수밖에 없다. 빠른 시일 내여 농민 누구나 환영하는 희망의 농정 방향을 제시하고 펼쳐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