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대한민국우수품종상 8점 선정
2017년 대한민국우수품종상 8점 선정
  • 유은영 you@newsfarm.co.kr
  • 승인 2017.12.1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종자원, 올해 13회째...총 95개품종 시상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국립종자원(원장 오병석)은 '2017년 대한민국우수품종상' 대회를 통해 선정된 8개 수상품종에 대해, 오는 14일 더케이호텔(서울 양재동)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종자산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을 개최한다.

대한민국우수품종상 대회는 2005년에 시작되어 올해 13회째를 맞는다. 종자산업의 장영실상으로 불리는 최고 권위의 상(賞)으로 현재까지 42개 작물 95개 품종에 대해 시상한 바 있다.

금년도에는 종자수출을 통해 시장 개척·확대에 기여한 품종을 시상하기 위해 수출품종상(장관상)을 신설하고 육종가의 우수 신품종개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시상금을 대폭 인상했다.

올해는 총 80품종이 출품되어 서류심사, 현지심사, 종합심사의 엄정하고 공정한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8개 품종이 선정되었다.


서류심사(1차)를 통과한 출품품종을 분야별(5개) 심사위원이 재배현장을 직접 방문해 현지심사(2차)를 거쳐 종합심사(3차)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했다. 다만, 수출품종상은 현지심사 없이 서류심사와 종합심사로 수상품종을 선정했다.


영예의 대통령상은 배추 ‘청남’ 품종을 육성한 우리종묘 김완규 대표가 수상했다. ‘청남’은 월동(越冬)재배용으로 성숙(수확)기가 늦어 봄배추 공급이 시작되는 4~5월까지 공급할 수 있는 우수한 품종으로 배추 수급안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품종이다.


월동배추는 전남 해남·무안·신안군 등의 해안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는데 ‘청남’ 배추는 월동배추 종자시장의 40~50%를 점유하고 있고 있으며 배추 가격도 기존 품종에 비해 높아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국무총리상 수상품종으로는 국립식량과학원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의 고구마 ‘풍원미’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사과연구소의 사과 ‘썸머킹’ 품종이 선정되었다.


‘풍원미’ 고구마는 성숙(수확)이 빠른 다수확 품종으로 맛이 좋은 기능성 호박고구마이다. 기존 ‘율미’보다 생산성이 26~46% 정도 높고 눈에 좋은 성분으로서 ‘율미’에는 없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국내 고구마산업에 변화를 불러일으킬 만한 품종이다.


보급 3년만에 재배면적이 크게 증가해 금년도 재배면적이 2000ha에 이를 정도로 선호도가 높은 품종이다.

‘썸머킹’ 사과는 7월 중하순에 수확이 가능할 정도로 성숙(수확)이 빨라서 여름철 유통되는 풋사과 ‘쓰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품종이다. 외국품종인 ‘쓰가루’보다 과즙이 많고 식감이 좋아 여름에도 맛있는 우리 품종의 사과를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성숙(수확)이 늦은 특성의 품종에 비해 약제살포 노력 등 노동력절감 효과가 큰 품종이기도 하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에는 시드피아의 벼 ‘진상’, 유니플렌텍의 팔레놉시스 ‘유니웨딩’, 국립식량과학원 남부작물부의 벼 ‘새일미’,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의 딸기 ‘싼타’, 농우바이오의 무 ‘RCH1188’ 품종이 선정되었다.

‘진상’ 벼는 멥쌀과 찹쌀의 중간정도 찰기를 갖는 부드러운 식감의 품종으로 지역특화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품종이다. 특히 이 품종은 개인육종가가 개발한 품종으로, 지금까지 주로 공공기관에서 담당하던 식량작물 품종개발에 일대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종자시장에서 식량종자 비중이 70%이상임을 감안시 향후 우리나라의 해외 종자시장 진출확대를 위해서는 식량작물 품종개발에 민간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


‘유니웨딩’ 팔레놉시스는 색상이 밝고 화려하며 식물체가 똑바로 선 모양으로 촘촘하게 심을 수 있어 재배관리가 용이한 품종이다. 연중 출하에도 불구하고 평균 이상 경매가(價)를 유지하는 고소득 품종이다.

‘새일미’ 벼는 국내 벼 최초로 분자표지(DNA 기술)를 활용하여 육종기간을 단축한(12→7년) 품종으로 재배면적이 확대되고 있는 품종이다.


‘싼타’ 딸기는 겨울철 하우스 재배용으로 조기(早期) 수확 가능하고 단맛과 신맛의 적절한 조화로 식미가 우수하며 과실이 크고(23.4g) 단단한 다수확 품종이다.

‘RCH1188’ 무는 금년도 신설된 ‘수출품종상’(장관상) 부문 수상품종이다. 무 모양이 원통형이고 무 전체 색이 백색인 우수한 외관을 나타내는 품종으로 2013년 첫 중국 수출이후 매년 30톤 이상의 수출실적을 달성한 품종이다.

2018년 대한민국우수품종상 대회의 출품신청은 오는 26일부터 2018년 1월 31일까지 접수할 계획이다. 대회 출품신청 문의는 국립종자원 종자산업지원과(054-912-0162)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