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질병‧생산능력 찾아내는 유전자 칩 개발
한우 질병‧생산능력 찾아내는 유전자 칩 개발
  • 최정민 cjm@newsfarm.co.kr
  • 승인 2018.01.25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 40% 절감 유전체 선발 실용화 기대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손톱만한 크기의 유전자 칩(생화학 반도체)으로 한우의 유전적 질환과 고기 품질, 살코기 생산량 등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한우의 염기서열 등 5만 4천 개의 유전자 정보가 들어있는 한우 맞춤형 유전자 칩을 개발했다.
작은 고형체 위에 유전 정보를 담아 고밀도로 배열해 놓은 이 칩을 활용하면 한우의 혈액, 털, 타액(침) 등에서 디엔에이(DNA)를 추출한 후 증폭 등의 반응을 유도해 그 소의 자질을 알 수 있다.

기존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상용칩은 해외 사육품종인 육우, 젖소 등 20품종의 유전 정보 약 5만 개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유전 정보의 3분의 1정도는 한우에 적용이 되지 않아 정보의 손실이 발생해 한우 형질 연관유전자를 발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 한우 1마리를 분석하는데 13만 원의 비용이 들었다.

이번에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칩은 한우에 특성화된 유전자 정보를 담고 있으며, 비용도 기존 칩보다 40% 저렴한 8만 원으로 같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시료를 분석할 수 있다.

한우 개량에 활용할 경우 한우 개량 효율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분석 결과는 한우 집단의 주요 형질에 영향을 주는 원인 유전자와 새로운 유전 요인 발굴 등 한우개량체계 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

또 유산, 왜소증, 혈우병 등 24종의 유전 질환을 일으키는 돌연변이 정보의 확인도 가능하다.

농가에 적용한다면 소가 어릴 때 유전 정보를 예측해 송아지를 생산하는 번식용 소로 사육할지, 살코기 양이나 육질이 뛰어난 고기용 소로 사육할 지 판단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기술 개발에는 국립축산과학원과 농촌진흥청 차세대바이오그린21 동물분자유전육종사업단, 농협 한우개량사업소가 함께 참여했으며, 특허 출원과 산업체에 기술 이전이 완료돼 현재 시중에서 판매 중이다.

박범영 농촌진흥청 축산생명환경부장은 “적은 비용으로 유전 능력이 우수한 어미 소 선발이 가능할 것”이라며 “관련 기관과 협조해 한우 개량에 보다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전자 칩 정보를 축적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