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생산조정제 타작물 판로 있나
쌀 생산조정제 타작물 판로 있나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8.01.31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볍씨 보급량 지난해보다 증가
경기도, 쌀 생산조정제 설명회
제도 준비 미비 지적도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타작물 재배가 어느 정도 소득이 될지. 판로는 있을지. 농민들은 궁금하다.


올해부터 쌀 생산조정제가 본격 추진된다. 이를 독려하기 위해 전국 8개 권역에서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참여 농민들은 타작물의 판로, 전환 시 소득 등 준비가 되지 않은 정책에 대해 지적했다.


경기도는 지난 29일 ‘2018년 쌀 생산조정추진단 회의 및 사료작물 재배 특강’을 실시하고 현장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자리엔 이정일 (사)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관, 이관규 경기도 친환경농업과장을 비롯해 농민단체장, 도·시·군 담당 공무원,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됐다.


쌀 생산 면적은 지난 1980년에 비해 39% 줄었으나 생산량은 18% 증가한 상황이다. 또 쌀 소비량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재고량 증가로 적정가격 유지가 어렵고 농가 소득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올해 5만ha 감소를 목표하고 있으며 경기도는 10%인 5000ha 감축을 할당받았다.


이관규 과장은 “경기도는 생산조정을 통해 지난 2016년 41만톤 물량을 2017년 38만톤으로 감축했다”며 “도에서 수급 안정을 위해 벼 매입 융자지원을 확대하고 쌀 소비활성화 사업 전개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상경 친환경농업과 식량작물팀장도 “2월 28일까지 생산조정제 사업 신청을 받고 있으나 종자 확보를 위해 최대한 서둘러 신청해 주길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쌀 생산조정제를 독려하기 위해 참석한 김인중 식량정책관도 “다음 주부터 매주 도 담당자, 농업기술원, 농·축협, 쌀전업농 등과 정검회의를 실시하려 한다”며 “생산조정 실적에 따라 도에 공공비축물량을 최대한 배정하며 독려하려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생산조정제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들려왔다.


평택의 한 쌀전업농은 “부족한 사료작물 자급률을 올리기 위해 타작물로 사료작물을 독려하고 있지만 판로가 불안하다”며 “이밖에도 생산조정제를 실시하기 전 타작물의 소득 수준 등 준비 사항이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이정일 회장도 “지난해 타작물 재배를 선제적으로 실시한 농가에 대해 50%를 지원해 준다고는 하지만 지원이 부족하다. 이들이 벼농사로 돌아갈 것 같다”며 “실제 올해 종자원의 볍씨 보급량도 지난해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