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친환경농산물 안전관리 ‘강화’
전남도, 친환경농산물 안전관리 ‘강화’
  • 황보준엽 기자 hbjy@newsfarm.co.kr
  • 승인 2018.03.0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 친환경농가 신고 시 포상금 5만원

(한국농업신문=황보준엽 기자)전남도는 친환경농산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생산에서부터 유통단계까지 2~3중의 촘촘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2월 친환경농업 실천 의지가 강한 친환경 농업인과 생산자단체, 소비자단체 회원 등 140명을 친환경농업 명예감시원으로 위촉했다.

이들은 이달부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시군 합동으로 연간 30회 동안 친환경농업 실천단지 주변 제초제 사용 여부와, 유통 중인 친환경농산물의 허위표시 등 생산과 유통현장에 대한 감시와 제보활동을 펼친다.

또 도와 22개 시군에 친환경농산물 부정인증유통 신고센터가 설치·운영되며, 신고자에게는 건당 5만원 상당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기준에 미달되는 친환경농산물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잔류농약 검사비’ 94700만원도 지원한다. 잔류농약 검사는 시장에 출하되기 전 농약 살포가 의심되거나 부정인증유통 등으로 신고(제보)된 필지, 학교급식 납품용 친환경농산물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조사를 한다.

잔류농약 검사 결과 부적격 친환경농산물로 판명된 단지나 농가에 대해서는 학교급식 등 시장 출하를 제한하고, 보조금은 회수하거나 지원에서 배제하며, 농관원에 인증 취소를 통보하는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한다.

홍석봉 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친환경농산물을 생산에서부터 유통단계까지 전 과정에 2~3중으로 촘촘하게 안전관리를 할 것이라며 앞으로 소비자가 전남 친환경농산물을 믿고 구매하도록 더욱 철저한 검증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