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농협, 상임이사 자리 놓고 긴긴 법정싸움
포항농협, 상임이사 자리 놓고 긴긴 법정싸움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18.03.12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떨어지자 재개표, 당선으로 결과 바껴
대의원들 반발...1월 상임이사 직무정지 처분
3월 재선거에 직무정지 신분 후보 출마...재선출

비상임이사 선거에선 금품수수 의혹
현 조합장 책임의식·리더십 부재 질타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상임이사 자리를 놓고 진흙탕 싸움을 벌여온 포항농협이 직무정지처분을 받은 이전 상임이사들을 재선출해 한바탕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포항농협은 지난해부터 인사에 관한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조합장이 추천한 상임이사가 법원으로부터 직무정지 가처분을 받는가 하면 비상임이사 선거 과정에서 수천만원대 금품이 살포됐다는 의혹이 일파만파 퍼지면서 일대 소란을 빚고 있다. 조합 안팎에서는 정창교 현 조합장의 리더십 부재를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1월 31일 대구지법 포항지원은 상임이사 A씨와 B씨에 대한 직무집행을 정지하는 결정을 내렸다.

포항농협은 지난해 5월 상임이사(신용·경제 분야) 2명 선출을 위한 대의원 투표를 실시했다. 개표 결과 상임이사 선출건이 부결되자 농협 집행부는 봉인된 투표함을 개봉해 재개표를 진행했고, 이들 이사에 대한 선임안이 가결 처리되는 번복 사태가 빚어졌다.

투표 결과가 뒤바뀌자 일부 대의원들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상임이사의 직무집행정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법원은 이를 받아들였고,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소송이 진행중이었다. 지난해 치른 상임이사 선출 투표가 무효인지 여부를 가르는 법원 항고심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이달 6일 불법선거 의혹의 당사자들을 다시 선거 후보자로 세워 재선출한 것이다.

선거과정에서의 석연치 않은 의혹으로 상임이사 두 명이 직무정지를 당하자 공석을 메우기 위해 재선거를 실시했고, 직무정지를 당한 A씨와 B씨가 상임이사 후보로 나와 또 선출됐다.

상식에서 빗겨난 일이 가능했던 것은 법원 판단 때문이었다.

포항농협 대의원 일부는 지난 5일 A씨와 B씨에 대한 상임이사 선거절차 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지만 기각당했다.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은 이와 관련, 앞서 1월 A씨와 B씨의 직무정지가처분 결정이 이들의 상임이사 재선출 자격 자체를 정지한 결정이 아니라고 판시했다.

일부 대의원들은 이번 판결에 대해 항고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임이사 자리를 놓고 시작된 법정싸움이 장기전으로 돌입하자, 이번엔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졌다. 해당 지역 언론에 따르면 비상임이사 선거에서 낙선한 후보자가 투표권을 가진 대의원들에게 제공했던 금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일부 조합원에게 이같은 사실이 흘러들어갔다. 특히 금품을 살포한 후보자가 한둘이 아니고 금액도 수천만원대에 이르러 경찰 조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포항농협은 1월 8명의 비상임 이사를 선출하는 선거를 실시했다. 출마한 후보자는 모두 16명으로 54명의 대의원이 투표자로 참여했다. 대의원은 1인당 8명의 이사를 선택할 수 있고, 이사 후보자는 28표를 얻어야 당선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의혹을 받는 후보자들은 대의원 30여명에게 1인당 100만원씩을 제공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다만, 용의선상에 오른 후보자들은 이같은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데다 이렇다할 경찰 조사결과가 나온 상태도 아니어서 단언하기는 이르다. 그러나 연이은 인사 잡음에 시달리고 있는 포항농협은 이미지 훼손은 물론 지도부의 책임의식 부재에 대한 질타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