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노지채소’ 신기술 시범사업 소개
경북도, ‘노지채소’ 신기술 시범사업 소개
  • 황보준엽 기자 hbjy@newsfarm.co.kr
  • 승인 2018.03.2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참여 고추농가 소득 37%↑

(한국농업신문=황보준엽 기자)경북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21일 최근 잦은 기후변화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노지채소에 적용될 수 있는 신기술 시범사업을 소개하고 다수확스마트팜기술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도 농기원은 올해 경북 북부지역 고추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가뭄 대응 노지채소 자동관수관비장치 보급시범과 조기정식을 통한 다수확과 우박피해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초경량 부직포 보급시범을 추진한다.

자동관수관비장치 보급시범은 자동관수관비장치와 토양수분센서를 이용해 관수주기, 관수량 등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정밀 관수제어를 통해 가뭄에 대응하고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시범사업에 참여한 고추농가들은 가뭄시 적기적정 관수를 통해 관행농가 대비 생산량이 35% 증가해 소득이 37%나 증대됐다.

또 유용미생물이나 액비 비율을 조절해 공급 가능한 기술로 수량성 향상 및 병해 발생을 감소시켜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상재해 대응 초경량부직포 보급시범은 초경량 부직포((18g/)를 이용한 터널재배로 이 기술을 연구개발한 농기원 영양고추연구소에 따르면 관행보다 7~10일 조기정식으로 수량은 10% 이상 증가됐다. 늦서리 피해를 입지 않아 불안정한 기후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내년부터 모든 농산물의 농약 잔류 허용기준이 강화되어 농업인들이 꼭 알아야 할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교육을 실시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동균 농기원 기술지원과장은 앞으로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신기술 보급사업이 일선 시군에서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더욱 힘 쓰겠다“2019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PLS 제도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고품질, 다수확 농산물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