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공급가능한 풀무치 사료 ‘개발’
겨울에 공급가능한 풀무치 사료 ‘개발’
  • 황보준엽 기자 hbjy@newsfarm.co.kr
  • 승인 2018.04.1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중 12% 증가…사료 효율 뛰어나

(한국농업신문=황보준엽 기자)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풀무치를 실내에서 연중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풀무치용 사료를 개발하고 사용법을 소개했다.

풀무치를 사육하는 경우 먹이식물을 별도로 키우기 위해 넓은 면적의 토지와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다. 또 겨울이 되면 신선한 먹이 공급이 어려워 풀무치 사육 농가가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최근 풀무치가 학습용, 애완용으로 각광 받으면서 수요가 늘어나고, 식품원료 등록이 추진되면서 풀무치 연중 대량 사육을 위한 사료의 필요성이 증가했다.

이번에 개발한 사료는 풀무치가 주로 먹는 밀기울에 어분, 탈지대두분말, 식용유, 종합비타민 등을 섞어 만든 것이다.

개발된 사료를 풀무치가 부화한 이후부터 전 령에 걸쳐 먹인 결과, 발육기간은 38일로 밀 33, 옥수수 34일보다 약 45일 길어졌으나 사료 섭취량은 9.05g으로 밀 16.39g, 옥수수 15.80g에 비해 적어 사료 효율이 높았다.

또 옥수수로 13령까지 키우다가 4령부터 성충까지 이 사료를 먹이면 옥수수를 먹여 키우는 것보다 5령까지의 발육기간은 1일 길어지나 체중은 약 12% 증가했다. 먹이를 많이 먹는 4령 이후부터는 사료를 사용해도 효율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윤형주 농진청 곤충산업과 연구관은 풀무치 사료 개발을 통해 기존에 풀무치 먹이식물을 기르기 위해 투입됐던 비용과 노동력 등을 줄이고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