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농업‧농촌에 희망되는 정책과 비전 살펴야
[사설] 농업‧농촌에 희망되는 정책과 비전 살펴야
  • 편집국 기자 hbjy@newsfarm.co.kr
  • 승인 2018.05.2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의 후보자 등록을 24일과 25일 이틀간 관할선거구선관위에서 받는다. 후보자 등록을 마치면 오는 31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펼쳐지게 된다. 지방선거는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등을 뽑게 되며,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선거구도 총 12곳에 달한다.

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 실시되는 전국단위 선거여서 중간 평가의 의미도 갖는 만큼 여야의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지방선거는 지역의 살림을 꾸려나가고 감시할 일꾼들을 뽑는다는 점에서 풀뿌리 민주주의의 상징과도 같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드루킹 특검 등 굵직한 중앙이슈로 인해 “지방선거에 지방은 없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방선거라도 전국적인 이슈를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지방에 꼭 필요한 정책과 비전은 반드시 필요하고 유권자들이 요구해야 한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농업·농촌은 홀대받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농가인구 축소에 따른 유권자수 감소의 영향으로 어쩔 수 없다는 비애감이 없진 않지만 지방선거는 지역농정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점에서 농정공약의 부재는 아쉬움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업·농촌을 위해서는 여야에서 내세우는 농정공약과 자치농정을 이끌어 나갈 후보자를 꼼꼼히 살펴서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 지자체 단체장과 의원 선거보다 더 깜깜이 선거로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도시와 농촌의 교육격차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귀농·귀촌이 활성화되고 청년이 돌아오는 농업·농촌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한다. 농촌지역 학교들이 줄지어 폐교 되는 상황이 지속되는 한 농업·농촌의 희망은 요원할 수밖에 없다. 앞으로 20여일 남은 선거기간 동안 지방농정과 농촌지역 교육에 열의를 가지고 있는 후보자와 여야 공약을 면밀히 살펴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