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지는 GMO완전표시제 요구…정부, ‘아직’
거세지는 GMO완전표시제 요구…정부, ‘아직’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18.05.2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물가상승, 계층간 위화감 조성 등 우려돼"
GMO 없는 학교급식 문 정부 공약 사항 이행돼야
아이쿱서울협회의가 24일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 청와대 동문서답 항의 소비자행진 및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와 관련해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무성의한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GMO와 관련해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인 아이쿱서울협희회가 24일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거듭 촉구하는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 청와대 동문서답 항의 소비자행진 및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GMO완전표시제와 관련해 정부는 물가상승, 통상마찰, 계층간 위화감 조성 등이 우려된다는 조심스런 태도를 보이며 추후 ‘사회적 협의체’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이날 아이쿱서울협의회 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GMO완전표시제 강화와 GMO없는 학교급식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약속을 저버렸다”며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답변은 기존 정책에서도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것”이라며 성토했다.

또 지난 정부 답변과 관련해 “소비자들은 알권리와 선택할 권리로서 GMO완전표시를 요구했는데 안전성 논란으로 초점을 흐리고 있다”며 “의도적으로 회피하려는 것인지 의구심마저 든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협의회 측은 “원재료 형태로 GMO농산물이 제공되고 있지 않고 기름, 당류 등은 GMO단백질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기준’에서 공공(학교)급식의 GMO 사용은 없다고 단정한 것은 말 그대로 ‘현재 기준’일 뿐 그 기준의 한계 때문에 원재료 기반의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한 것인데 이와 같은 답변은 국민의 요구를 철저히 묵살하는 태도”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