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 수출 지원 사업 이원화돼  
농기자재 수출 지원 사업 이원화돼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8.06.13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용화재단-농정원, 마케팅 지원 중복
농기자재업체, 축소될까 효율성 함구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현재 농기자재수출을 위한 정부의 대표적인 지원 사업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으로 이원화돼 추진되고 있다. 

실용화재단에서는 국내 농기자재의 해외 현지 실험을 지원하고 농정원에서는 농기자재수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마케팅 지원 사업에서 중복되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다. 

실용화재단은 지난해부터 농기자재수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위한 ‘테스트베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 농기자재 제품을 농업환경과 재배법 등 수출국 현지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중국과 베트남에 협력기관을 두고 현지 농업환경과 재배법에 따라 국내 제품의 효능·효과를 현지 대조군과 비교하고 있다. 
지난 10일엔 농생명기술실용화대전 부대행사로 산동성 농업과학원과 북대황그룹 관계자와 국내 농기자재 업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테스트베드 지원사업 최종보고회’가 진행됐다. 

김진헌 실용화재단 글로벌사업팀장은 “최대한 농산업체 요구사항을 반영해 실증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며 “산동성에서 진행된 중간 평가 시 우수하다는 평가가 나와 중국 진출의 기회로 작용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지 실증을 통해 업체에서는 연구자 등 관계자들과 네트워크 구축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현지인들과 신뢰를 쌓아가며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다.

테스트베드 사업에 참여한 한 업계 관계자는 “실용화재단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현지 실증 실험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의 데이터를 얻었다”며 “실증 연구자들과 접촉이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도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실용화재단에서는 현지 물류·통관, 제품 실증 및 운영관리 등 제품검정과 현지 유통상, 제조사 등 유망 바이어 발굴 및 시연 등의 마케팅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10일엔 농생명기술실용화대전 부대행사로 산동성 농업과학원과 북대황그룹 관계자와 국내 농기자재 업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테스트베드 지원사업 최종보고회’가 진행됐다. 

수출정보지원시스템 구축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농정원을 통해 농기자재 수출 활성화를 위한 ▲농기자재 수출지원정보시스템 고도화 ▲농기자재 현지 인·허가 취득 지원 ▲농기자재 글로벌 시장접근 지원 ▲농기자재 수출 촉진을 위한 국제워크숍 및 간담회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농정원은 농기자재 수출활성화 사업으로 지난해 수출정보지원시스템인 홈페이지(www.maps.or.kr)를 구축했다. 

여기엔 농기자재 품목을 농기계, 사료, 동물의약품, 유기농업자재, 농약, 비료, 종자, 시설자재 등 8개로 구분하고 유망수출국 22개국의 정보를 담아 제공한다. 정보에는 수출입 데이터, 주요 핵심수출국 대상 현지정보, 이슈리포트 등이 해당된다. 

현재까지 농기계, 사료, 동물의약품, 유기농업자재 4개 품목에 대한 10개국 정보가 구축됐다. 농약, 비료, 종자, 시설농자재 4개 품목에 대한 12개국 정보가 구축 예정이다. 또 올해부터는 해외 인허가 취득 지원사업과 글로벌 시장접근 지원사업도 추가적으로 진행된다. 

실용화재단의 마케팅 지원과 겹쳐지는 부분이 있지만 지원 범위를 넓게 잡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농기자재 업체들은 반기고 있다. 

농기자재 업계 관계자는 “실용화재단의 마케팅 지원과 어떤 부분이 다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업체 입장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지원 자금을 운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장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두 기관 모두 해외 박람회 등 마케팅 지원을 추진한다. 실용화재단에서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마케팅 지원과 농정원에서 올해부터 추진하는 글로벌 시장접근 지원사업이 바로 그것이다. 

농기자재 수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한 곳이 아니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같은 분야 지원에 대해선 비효율적인 이원화 시스템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 두 기관의 사업 지원은 대부분 일치하는 업체들에게 실시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설득력을 얻는다. 다만 업체들의 지원금액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 비효율성에 대해 함구하고 있는 모양세다. 

업체 관계자는 “업무가 중복되고 있는 것은 어느 정도 알고 있다. 하지만 사업을 합치면서 농기자재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이 축소될까 조심스럽다”며 “축소되지 않는 방향으로 효율적인 운영 방향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