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스마트팜 밸리 유치 준비 ‘척척’
경북도, 스마트팜 밸리 유치 준비 ‘척척’
  • 황보준엽 기자 hbjy@newsfarm.co.kr
  • 승인 2018.07.08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상주시 1550억 규모 사업 유치 ‘추진’
경북도는 지난 6일 관계 기관 및 기업과 '스마트팜 혁신밸리 성공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롯데마트 이은승 상무, 경북대 김상동 총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황천모 상주시장, 문기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경권연구센터실장, 고윤전 KT미래사업개발단장.

(한국농업신문=황보준엽 기자)경북도는 지난 6일 도청 회의실에서 경북도, 상주시, 경북대학교, KT, 롯데마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간 스마트팜 혁신밸리 성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도는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의 청년인력과 농업기반을 바탕으로 KT,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스마트팜 기술과 롯데마트의 수출·유통 노하우를 결합해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하는데 적극 대응키로 했다.

기관별로 상주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부지를 마련하고 KT는 자사의 사물인터넷 기술과 데이터 축적·분석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전자통신연구원은 KT와 연계, 스마트팜 기술표준화 플랫폼을 구축하고 공동R&D 및 실증 연구를 수행하며 롯데마트는 구축된 시설에 유통여건에 맞는 스마트팜을 구현해 예측 생산과 품질보증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은 “경북도가 혁신밸리 유치를 넘어 스마트팜 1번지로 자리잡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식품부가 주관하며 지역 농업인들이 참여하는 분양형 생산시설단지는 물론 청년 보육실습농장,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 연구 실증단지 등 핵심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아울러 농업인-기업연구기관의 다양한 기능을 최대한 집적화해 농업·농촌에 청년을 유입하고 농업과 전후방산업이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오는 2022년까지 전국 4개소가 조성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를 위해 도와 상주시는 1550억원 규모의 사업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이번 업무 협약이 4차산업 시대에 농업생태계가 새로운 차원으로 분화하기 위한 협업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농업분야에 전인미답(前人未踏)의 길이 열리고 있는 지금 스마트팜을 통해편리한 농업,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예비 사업계획서를 마무리하고 오는 13일까지 농식품부에 공모신청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