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은 GMO표시제, 미국.일본은 어떤가
말 많은 GMO표시제, 미국.일본은 어떤가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18.07.16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한미일 국제심포지엄’ 개최
국내 현황과 해외 사례 살펴, 가격인상.통상마찰 등 사실관계 확인
시민단체들이 모여 GMO완전표시제를 촉구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이 모여 GMO완전표시제를 촉구하고 있다.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불완전 논란이 뜨거운 현행 GMO 표시제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열린다.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경실련, 소비자시민모임 등 8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오는 19일,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GMO표시제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한미일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 미국, 일본 전문가가 모여 한국 GMO표시제에 대해 논의한다.

앞서 지난 4월 11일 마감된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등 시민단체가 촉구한 GMO 완전 표시제 시행 촉구 국민청원에는 21만6886명이 참여해 정부 답변 조건을 충족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GMO 안전성 논란, 물가인상 우려, 계층 간 위화감 조성, 통상마찰 우려로 GMO완전표시제 도입에 대해 사실상 거절, 유보적인 답변을 했다는 게 시민청원단 측 주장이다.

다만 처오아대는 소비자단체 의견 수렴과 전문성, 객관성이 보장된 협의체 구성을 약속했다.

이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농정연구센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국제통상위원회,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환경운동연합은 해외 GMO표시제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GMO 표시제도를 진단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심포지엄에는 ▲일본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 일본 소비자 연맹 코케츠 미치요 사무국장, 일본 생활클럽 생협 기획부 시미즈 료코 과장 ▲미국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 MAA(Moms Across America) 젠 허니컷 창립자/상임이사, ▲GMO표시제와 소비자 권리 -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최승환 교수, ▲한국 GMO표시제의 현황과 과제 -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김아영 회장이 참석해 의견을 모은다.

식품 안전을 비롯해 GMO표시제의 필요성, GMO와 소비자 물가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등 보다 폭 넓은 시각으로 사안을 짚어볼 예정이다. 한국, 미국, 일본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GMO표시제의 진단과 세계적 흐름, 개선을 위한 과정을 공론화한다.

심포지엄을 주관한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관계자는 “한국의 <유전자 재조합식품 등의 표시기준> 제1조에 따르면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하고 있다"며 "그러나 현재의 표시 제도는 가격인상, 통상마찰 등 확인되지 않은 우려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알권리를 부당하게 제약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소비자 알권리라는 차원에서 GMO표시제의 개선 필요성을 국제적으로 공론화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