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인 '아프로' 단원, 컨테이너 6대 고추장 폴란드 수출 연계
김해인 '아프로' 단원, 컨테이너 6대 고추장 폴란드 수출 연계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18.07.29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청년개척단(AFLO) 3기 성과 발표...역량강화 과정 운영
아프로 3기 활동성과 발표회 장면.
아프로 3기 활동성과 발표회 장면.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해부터 브라질, 폴란드, 남아공 등 시장다변화 거점기지에 '청년 해외개척단(AFLO, 아프로)'을 파견하고 있다.

올해 첫 발을 뗀 3기 성과발표회를 지난 20일 서울 역삼역 인근 북카페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발표회에서는 시장다변화 프런티어 선도기업과 매칭해 각 다변화 대상국에 파견된 단원들의 팀워크와 업체-단원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 다수의 수출 성공사례가 눈에 띄었다.

남아공에서 활동한 김영근 단원은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한 수차례 밀착 세일즈로 매칭 업체인 플래닛㈜의 김치, 음료 수출이 전년대비 45% 늘어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업체에 취업되어 남아공 주재원으로 활동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대만에서 활동한 박건호 단원은 매칭 업체 코메가의 들기름을 활용한 한식 요리를 바이어에게 직접 시연하는 등 열정적인 활동으로 매칭 업체가 대만으로 첫 수출을 성공하는 성과를 얻어냈다.

폴란드의 김해인 단원은 파견 후 맨땅에 헤딩하듯 얻어낸 시장정보를 매칭 업체에 제공해 올해 컨테이너 6대 분량의 고추장, 간장 등을 수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밖에도 남아공 이상화 단원은 현지 유통업체 본사를 수차례 방문하며 열정적으로 한국의 쌀과자를 알렸고, 카자흐스탄 김상훈, 이정훈 단원은 카자흐스탄의 진입장벽을 넘어설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SNS활동을 더하여 한국의 버섯, 인삼, 전통주 등을 알리는 성과를 보였다.

농식품부와 aT는 아프로 단원들이 활동 후에도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관리할 수 있도록 수료 단원들을 중심으로 23일부터 3주간 일정으로 취업ㆍ창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인 'After-AFLO'에 들어갔다.

After-AFLO 프로그램은 아프로 단원들이 해외 파견을 통해 체득한 실무역량을 농식품 수출입현장에서 발휘하고, 농식품 수출업계는 역량 있는 우수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취업과 창업 기본소양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직무역량 강화, 모의면접을 통한 실전역량 등 전문코칭 및 컨설팅으로 구성되었다. 농식품 O2O 서비스 스타트업 기업인 에피세리의 대표 최준용가 특강을 통해 청년들의 적성 및 진로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나눠보는 공감의 시간도 준비되어 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취업ㆍ창업 교육 전문 업체인 ㈜포세듀와 함께 운영한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aT는 After-AFLO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을 만들고 농식품 분야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