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해외사업 확대 ‘글로벌 공기업’ 도약
농어촌공사, 해외사업 확대 ‘글로벌 공기업’ 도약
  • 염미화 moviebest1@newsfarm.co.kr
  • 승인 2013.12.1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한 농어촌 만들기’ 경영혁신방안 확정‧발표
동남아‧아프리카 중심 100개 중대형 프로젝트 추진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는 해외사업 확대를 통해 글로벌 공기업으로 도약하고자 오는 2023년까지 동남아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100개 이상의 중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해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관리자(PM·Project Manager) 100명과 500명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등 연평균 22.8%의 해외사업 확대를 통해 미래 신성장 동력 기반을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어촌공사는 위상재정립과 해외사업 확대, 농어촌개발 선도, 스마트워크 실현 등 지난 9월 취임한 이상무 사장의 경영방침을 구체화한 ‘경영혁신 추진계획’을 지난 5일 확정, 발표했다. 특히 공사의 경영혁신 방안 중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해외사업 확대다.

공사 관계자는 “농어촌 개발 경험과 기술을 살려 농업인과 영농법인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민간과 공동으로 해외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세계 농어촌개발 심벌 공기업으로서 위상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농업농촌 발전모델에 대한 개도국의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해외사업 수행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략지역 주재사무소를 추가로 개설해 나가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단위 농산업복합공간화 추진

공사는 또 농어촌의 삶의 질 향상, 경제 활력화, 소득 증대 등 ‘행복한 농어촌’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농어촌 정책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선도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업‧농촌의 핵심자원인 농지와 물, 농업생산기반을 종합적으로 책임지는 공기업으로서 그동안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농촌용수개발, 밭 기반정비 등 농업생산기반 정비, 재해대비 수리시설물 안전관리 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간척지와 저수지 등 공사 보유자산을 활용한 내수면 양식 등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어촌수산분야 통합개발을 위한 관련기관과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농식품부와 협의해 농업적 활용이 어려운 유휴간척지의 다목적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노후된 대단위 농업지구의 농산업복합공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공사는 지방이전에 따라 시연단계에 있는 정보자원과 사무환경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전자보고와 화상회의 확대, 통합물관리 시스템 등 공기업 최초로 스마트워크 성공모델을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농어촌연구원에 북한연구센터를 설치해 북한 농업생산기반에 대한 실태파악 및 복구 방안 마련에 대한 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또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 유휴부동산 등 자산을 추가 매각하고 채권회수 등 효율적 부채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자체사업 성과관리와 책임단위를 명확히 하는 등 재무관리를 근본적으로 혁신함으로써 2023년까지 순수부채비율을 25%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일부 부서 통폐합 조직개편

공사 관계자는 “이미 회의와 보고 문서를 대폭 간소화하고 권한을 하부로 위임하는 분권형 책임경영제 정착 등 고효율 경영관리체제를 도입, 시행중”이라면서 “투명하고 공정한 성과 중심의 인사원칙 정립과 직원들이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사는 지역개발본부를 농어촌개발본부, 유지관리본부를 수자원관리본부, 새만금본부를 미래성장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일부 부서를 통폐합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함과 동시에 청렴마일리지를 도입해 청렴문화 구축과 불합리한 관행 선진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이상무 사장은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경영혁신 방안 수립시 노동조합의 참여와 전직원 의견수렴은 물론이고 외부 전문가 자문을 거쳐 마련됐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전제하고 “경영혁신 방안을 토대로 농어촌공사가 ‘행복한 농어촌을 만드는 글로벌 공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