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이개호 장관 내정자에게 거는 기대
[사설] 이개호 장관 내정자에게 거는 기대
  • 한국농업신문 webmaster@n896.ndsoftnews.com
  • 승인 2018.08.0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을 지명했다. 무려 5개월간의 농정공백 상태를 종지부 찍을 장관 내정자이기에 농민들이 거는 기대는 남다를 수밖에 없다.

이 내정자는 전남 담양 출신으로 전남대를 졸업하고 21세의 나이로 행정고시 24회에 합격해 공직 사회에 입문했다. 전남 행정부지사를 거쳐 지난 2014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당선되며 19대 국회에 입성했다. 지난 2016년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해 국회 농해수위 민주당 간사를 맡은 이력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부터 농식품부 장관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이처럼 30여 년간 중앙과 지방을 아우르는 폭넓은 행정 경험과 국회 농해수위 활동을 통한 농업‧농촌과의 깊은 인연으로 농업계와 소통이 원활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 대통령도 이 의원을 차기 농식품부 장관으로 내정한 것도 농업 정책의 전문성을 높이 산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의원 출신 전‧현직 장관의 경우 지금까지 청문회를 모두 통과한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이미 의원 선거를 통해 검증을 거쳤으며, 국회 농해수위 민주당 간사를 거친 전문성 등을 감안하면 청문회에서의 낙마 가능성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극히 적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국회는 통상 20일가량 걸리는 국회 청문절차를 신속하게 끝내 하루빨리 농정공백 상태를 마무리해야 한다.

이 내정자가 장관으로 취임하게 되면 해결해야할 농정 현안은 산적해 있다. 우선 폭염에 따른 농축산물 피해가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기후변화로 인해 폭염과 강우 등이 매년 반복되는 만큼 장기적인 대책도 필요하다.

특히 올해는 쌀 목표가격을 재설정해야 한다. 내년 전면 시행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대한 농민들의 시행 유예 요구도 장관 내정자가 해결해야 할 부분이다. 무허가축사 적법화 제도개선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현안이다. 감액 편성된 농업예산안도 국회 농해수위와 더불어 증액 편성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남북경협의 시초가 될 남북 농업협력도 농식품부가 주도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