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바이엘 농화학 부분 사업 인수 완료
바스프, 바이엘 농화학 부분 사업 인수 완료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8.08.03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물 보호·종자 등 농화학 진출 알려
76억 유로 계약 4500여명 직원 합류
바스프와 바이엘 로고.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바스프가 바이엘의 일부 농화학 사업 및 자산 인수를 완료했다. 

성공적인 인수를 통해 바스프는 기존의 작물 보호 사업, 생물 공학 사업 및 디지털 농업 활동을 전략적으로 보완했으며 동시에 종자, 비선택성제초제, 살선충제 종자 처리 사업에 진출을 알렸다  

바스프 그룹 회장이자 CTO인 마틴 부르더뮐러(Martin Brudermüller)는 “이 같은 전략적 인수는 바스프의 강력한 농업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우수한 자산을 더해 혁신적인 잠재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더욱 광범위하고 매력적인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농업 솔루션을 담당하고 있는 사오리 두부르그 바스프 그룹 운영이사회 멤버는 “이번 인수로 바스프의 농업 사업을 변화시켜 농업 솔루션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며 “함께 할 여정을 기대하고 있으며 새롭게 합류한 동료들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바스프는 지난해 10월과 지난 4월 바이엘이 몬산토를 인수하면서 매각하는 사업 및 자산을 76억 유로의 현금 매수로 인수 체결하며 4500여명의 직원들이 바스프에 합류하게 됐다.

이번 협약에는 바이엘의 ▲글로벌 글루포시네이트 암모늄 사업 ▲형질, 연구 및 육종 개발을 위한 종자 사업 ▲특정 시장의 주요 작물에 특화된 제품들의 상표권 ▲채소 종자 사업 ▲하이브리드 밀을 위한 연구 개발 플랫폼 ▲다양한 종자 처리 제품 ▲산업 응용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유럽의 특정 글라이포세이트 기반 제초제 사업 ▲디지털 농업 플랫폼인 자비오 뿐 아니라 특정 비선택성 제초제 및 살선충제 연구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이번 거래는 이달 중순 완료 예정인 채소 종자 사업만 제외하고 현재 완료된 상태다. 

이번 인수를 통해 고객들은 수확량, 품질,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더욱 다양한 툴을 제공받게 될 것이다. 마커스 헬트 바스프 농업 솔루션 사업부사장은 “강화된 R&D 역량과 더 커진 규모를 바탕으로 바스프는 종자에서부터 수확까지 전 단계에 걸쳐 더욱 강력한 솔루션으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본인에게 적합한 최적의 선택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몇 달간 진행된 원활한 사업 인수와 직원들의 순조로운 합류로 모두가 새로운 팀으로서의 출발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바스프는 확장된 농업 사업 범위를 반영하기 위해 작물 보호 사업부의 명칭을 농업 솔루션 사업부로 변경하고 종자 및 식물 형질 관련 글로벌 사업부문을 신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