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만의 폭설…‘특별 재난지역’ 선포 요구
100년만의 폭설…‘특별 재난지역’ 선포 요구
  • 이은용 ley@newsfarm.co.kr
  • 승인 2014.02.1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하우스·축사붕괴 등 농업 피해액 ‘눈 덩이’
정부 특별교부세 집행·농협 대출 지원책 마련

영동지역에 100년만의 폭설로 피해가 막대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새누리당은 피해지역에 특별교부세를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민주당은 정부가 폭설 피해를 입은 강원도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원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10일 오후 현재까지 닷새간의 누적 적설량은 진부령 122㎝, 강릉 107.5㎝, 강릉 왕산면 100.5㎝, 대관령 74㎝, 동해 85㎝, 속초 76.4㎝, 태백 31㎝, 평창 12㎝ 등이다.

이에 따라 피해는 포항 죽장, 청송 부남·부동, 영양 일월·수비, 봉화 소천·석포·재산, 울진 서면에 집중됐다. 특히 지난 엿새간 폭설로 강원 동해안 지역의 폭설피해액은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본격 피해조사 진행되지 않아”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 11일 현재 폭설 피해액은 사유시설 15억7400만원과 공공시설 15억8700만원 등 모두 31억6100만원인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농업분야 피해시설은 동해안 7개 시군의 비닐하우스 57개동과 축산시설 33개동 등 90개 시설물이 폭설에 무너져 10억여 원의 재산 피해가 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 또 경북에서는 농업시설물 184동이 붕괴하거나 파손되는 등 15억여 원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됐다.

하지만 아직까지 본격적인 피해 조사가 진행되지 않아 조사가 본격화 되면 피해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는 15일까지 강릉과 동해시를 중심으로 최고 15cm의 눈이 더 내릴 것이라는 예보가 나와 동해안 주민들의 근심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정부·새누리당, 피해복구 논의

이에 정부와 새누리당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강원도와 경상북도 등 폭설 피해 지역에 대한 대책으로 특별교부세를 신속하게 집행하고,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국도 등에 대한 지원·복구 체계를 종합적으로 개선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는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을 비롯해 정부관계자들과 김기현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유일호 정책위수석부의장, 권성동 제1정조위원장, 강석호 제4정조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를 가졌다.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산간지역에 대한 비상식량이나 건강, 구조가 필요한 곳이 있는지 세심히 잘 살펴서 문제들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폭설지역에 대해 신속하고 필요한 만큼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특별교부세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챙겨달라”고 요청했다.

유정복 장관은 “이번 폭설의 속성이 습설이라 제설 작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민관군경에서 지원해서 제설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무게 굉장히 나가기에 축사라든지 개인주택 등 취약한 시설은 하중을 못 견디면 붕괴 우려가 있기에 철저하게 점검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농협, 대출금이자 납입유예

한편 농협 상호금융도 폭설로 인해 피해를 입은 농업인에 대한 피해복구 지원을 위해 상호금융대출 지원 대책을 마련해 지난 12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주요 지원 대책으로 피해농업인에 대해 복구자금을 상호금융자금으로 우선 지원하고, 기존에 대출받아 사용 중인 상호금융대출금에 대해 6개월 이내에서 대출금이자의 납입 유예키로 했다.

또 상환기일이 도래한 자금에 대해 만기연장을 해 피해 농업인의 대출상환부담 등을 완화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할부상환대출에 대해서도 이자 납입유예기간까지 도래하는 할부원금을 일시상환대출로 대환해 주도록 하는 특례조치도 시행에 들어갔다.

지원대책을 받으려면 오는 4월 30일까지 신청하면 되고, 추가로 폭설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에서도 이 제도를 통해 신속하게 지원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래하는 해당 농·축협에 문의하면 자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