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주요 멸구류 현장에서 간단하게 구별한다”
“벼 주요 멸구류 현장에서 간단하게 구별한다”
  • 황보준엽 기자 hbjy@newsfarm.co.kr
  • 승인 2018.09.10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입 시기·유입량 등 판단…멸구류 예측 가능
벼멸구 특이 프라이머 조합의 증폭 효과 비교.[사진제공=농촌진흥청]
벼멸구 특이 프라이머 조합의 증폭 효과 비교.[사진제공=농촌진흥청]

(한국농업신문=황보준엽 기자)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벼의 주요 문제 해충인 벼멸구, 흰등멸구, 애멸구 등 멸구류 3종을 현장에서 간편하고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해마다 벼멸구, 흰등멸구, 애멸구 등 벼 멸구류 3종이 날아드는 시기와 규모를 예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공중포충망 등 트랩조사를 한다. 이 멸구류는 어른벌레의 몸 크기가 5mm 미만으로 작아 눈으로 구별이 어렵고 다른 유사 멸구류와 섞여 있으면 정확하게 판별하는데 많은 인력과 시간이 든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특정 유전자 영역 증폭기술 중 하나인 LAMP 기법을 이용한 것으로 멸구류 고유의 DNA 염기서열을 증폭시킨 후 나타나는 색 변화를 통해 벼 멸구류 3종을 구별하는 방법이다.

검출용 튜브에는 LAMP 반응 기본용액과 함께 각 멸구류의 특이 프라이머 조합이 들어간다. 여기에 종이 궁금한 멸구의 즙액을 넣어 반응시키면 1시간 이내에 색이 변해 어떤 멸구인지 구별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벼멸구 검출용 튜브의 경우 벼멸구 즙액을 넣었을 때만 초록색으로 변하고 다른 멸구류는 색의 변화가 없다.

이 판별 기술은 멸구류 예찰을 담당하는 각 도 농업기술원 및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면 멸구류의 유입 시기, 유입량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해 앞으로의 예측이 가능하다.

서보윤 농진청 작물보호과 연구사는 “벼 멸구류 3종이 날아드는 시기와 규모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종 판별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해충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