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엔 가축도 면역력 ‘뚝’ 질병 관리 주의
환절기엔 가축도 면역력 ‘뚝’ 질병 관리 주의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18.09.1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는 호흡기 질환 백신 접종, 돼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주의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올 여름은 가축들에게도 유난히 힘겨웠다. 계절 변화로 온도차도 커지면서 이맘때면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걸리기 쉽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에서 조사한 젖소의 여름철 탈수 관련 혈액 수치를 보면, 대표적 대사성 질환인 케톤증도 겨울보다 여름에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환절기에 세심한 돌봄이 필요하다.

한우‧젖소의 경우 더위에 나빠진 건강 지표를 회복할 수 있도록 깨끗한 물과 품질 좋은 사료를 준다. 바닥을 건조하게 유지하고 큰 일교차에 대비해 바람막이와 보온 시설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새끼를 갖지 못한 소는 내년 분만을 위해 9월에 수정이 되도록 발정 관찰에 신경 쓰고, 갓 태어난 송아지는 초유를 충분히 먹이고, 호흡기 질환 예방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돼지의 경우 우리 내부의 먼지와 유해가스, 냄새 등이 질병으로 이어지므로 알맞은 온도(21℃ 내외)와 습도(60~80%)를 유지하고, 환기를 한다. 사료 섭취가 부족하면 출하가 늦춰지거나 아기 돼지 수가 늘어 사육 밀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쾌적한 환경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치료 방법과 백신이 없어 발생 시 경제적 손실이 클 것으로 우려되므로 소독과 차단 방역에 힘써야 하며, 유럽이나 아프리카, 중국 등 발생 지역으로 여행을 자제하며, 이곳에 다녀온 사람이 농장에 드나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닭은 닭장은 환기가 잘 되지 않으면 배설물이나 먼지를 매개로 각종 병원체에 감염되기 쉽다. 알맞은 온도를 유지(16℃~24℃)하고, 환경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을 위해 축산 관련자가 농장을 드나들 때는 소독을 해야 하며, 될 수 있으면 출입하지 않는다. 

또 닭장 내부와 외부 사이에 임시 공간(전실)을 만들어 전용 작업복과 신발을 바꿔 신어 교차 오염으로 인한 질병 전파를 막을 수 있도록 한다.

정영훈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질병방역과 수의연구관은 “환절기에는 가축 질병으로 생산성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미리 축사 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