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짜미 이동경로 등 [9월26일 내일날씨]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 맑음, 일교차 주의!.망쿳보다 더 강력한 세력으로 북상
태풍 짜미 이동경로 등 [9월26일 내일날씨]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 맑음, 일교차 주의!.망쿳보다 더 강력한 세력으로 북상
  • 안영 기자 booleanhead@gmail.com
  • 승인 2018.09.2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안영 기자]

9월 21일 오후 9시경 괌 먼바다에서 발생한 제 24호 태풍 짜미(TRAMI)가 매우 강한 세력으로 발달한채 한반도 방향으로 진로를 바꿀 것으로 보여 이동경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태풍 짜미는 현재 필리핀과 중국 홍콩 등에 큰 피해를 끼친 제 22호 태풍 망쿳(MANGKHUT)보다 더 강력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어 경로를 우리나라 방향으로 향할 경우 전 지역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

태풍 짜미는 25일 오후 3시경 중심기압 920 헥토파스칼(hPa)의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73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4km의 아주 느린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태풍 짜미는 26일 오후 3시경 매우 강한 중형급세력을 유지한채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66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해 진로를 조금 틀어 매시 3km의 느린 속도로 북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짜미는 27일 오후 3시경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오키나와 남쪽 약 56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4km의 속도로 북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짜미는 28일 오전 3시경에도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430km 부근 해상을 지나 진로를 우측으로 변경해 매시 10km 속도로 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은 29일 경로를 오전 3시경에도 매우 강한 중향급 세력을 유지한채 오키나와 서남서쪽 약 330km 부근 해상을 지나서 제주도 서귀포 방향으로 북북서진 할 것으로예상돼 자칫 제주도에 큰 피해가 우려된다.

제24호 태풍 짜미(TRAMI)는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를 의미하며 4일, 5일 후 태풍 위치가 유동적일 수 있으니, 이후 이동경로를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

한편 화요일인 9월 25일 오후 5시 1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에는 구름이 많이 끼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이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고,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구름이 많이 낀 가운데 강원영동에는 밤 늦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 (25일 밤부터 27일까지) 강원영동: 5~20mm
- (26일) 제주도, 북한, (26일부터 27일까지) 경북동해안: 5mm 내외

내일(26일)도 계속해서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오전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27일)도 계속해서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낮 동안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과 내일 등 당분간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고, 아침에는 복사냉각에 의해 기온이 떨어져 쌀쌀하겠으나, 낮 동안에는 일사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오늘 밤부터 내일(26일) 아침 사이 충청내륙, 강원내륙 및 산지, 경북북부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귀경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기상청은 당분간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며, 특히,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동풍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내일(26일) 아침 제주도에는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시설물 관리 및 항공기를 이용하는 귀경객들은 각별히 유의하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제주도전해상과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 특히 동풍이 강화되면서 오늘밤 제주도앞바다와 남해상, 동해남부해상에도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과 해상교통을 이용하는 귀경객들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내일(26일)부터 당분간 동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남해안은 오늘부터 당분간, 서해안은 모레(27일)부터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1) 강풍 예비특보
o 09월 25일 밤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09월 26일 아침 :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2) 풍랑 예비특보
o 09월 25일 밤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동해남부전해상
o 09월 26일 새벽 : 남해서부서쪽먼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