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호 태풍 짜미 경로에 쏠리는 관심..29일 오키나와→가고시마→30일 센다이
제24호 태풍 짜미 경로에 쏠리는 관심..29일 오키나와→가고시마→30일 센다이
  • 안영 기자 booleanhead@gmail.com
  • 승인 2018.09.26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안영 기자]

9월 21일 오후 9시경 괌 먼바다에서 발생한 제 24호 태풍 짜미(TRAMI)가 매우 강한 세력으로 발달한채 북상하고 있어 이동경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태풍 짜미는 26일 오후 3시경 중심기압 950 헥토파스칼(hPa)의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이 다소 약화된채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62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5km의 아주 느린 속도로 북동진하고 있다.

태풍 짜미는 27일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오후 3시경 오키나와 남쪽 약 530km 부근 해상을 지나 진로를 우측으로 조금 틀어 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짜미는 28일 오후 3시경 중심기압 940 헥토파스칼의 매우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을 다시 확장한채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370km 부근 해상을 지나 경로를 다시 우측으로 틀어 매시 9km의 속도로 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은 29일 오후 3시경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일본 오키나와 서쪽 약 150km 부근 해상을 지나 센다이 방향으로 북북서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짜미는 30일 강 중형급으로 세력이 조금 약화된채 오후 3시경 가고시마 남남동쪽 약 80km 부근 해상을 지나 일본 열도에 상륙한후 센다이 방향으로 북동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짜미는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일본 열도를 관통한후 10월 1일 오후 3시경 일본 센다이 서남서쪽 약 60km 부근 육상을 지나 북동진 할 것으로 전망돼 일본 전역에 큰 피해가 우려된다.

태풍 짜미는 현재 필리핀과 중국 홍콩 등에 큰 피해를 끼친 제 22호 태풍 망쿳(MANGKHUT)보다 더 강력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어 만약 경로를 우리나라 방향으로 향할 경우 전 지역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됐지만 다행히 현재 예상 이동경로를 보면 우리나라는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다.

태풍 짜미는 현재 이동경로를 보면 우리나라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 되지만 아직 이동경로와 위치는 유동적이라 안심할수 없다.

제24호 태풍 짜미(TRAMI)는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를 의미한다.

한편 수요일인 9월 26일 오후 8시 3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동해안은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해안은 구름많겠다.

내일(27일)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새벽부터 오전 사이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7일)
-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5~10mm

모레(28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차차 구름많아지겠고, 제주도는 밤부터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과 내일 등 당분간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고, 아침에는 복사냉각에 의해 기온이 떨어져 쌀쌀하겠으나, 낮 동안에는 일사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내일(27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현재, 제주도와 전남 도서지역에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항공교통을 이용하는 귀경객은 각별히 유의하고,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남부전해상과 남해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 제주도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과 해상교통을 이용하는 귀경객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특히 제주도전해상과 남해먼바다의 높은 물결은 당분간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당분간 동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과 서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o 강풍주의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남부앞바다, 울산앞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