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짜미 일본 강타 소식 등 [오늘 날씨]기상청 이번주 날씨..간사이 공항 패쇄 432여만 피난, 최소 77명부상, 콩레이 북상
태풍 짜미 일본 강타 소식 등 [오늘 날씨]기상청 이번주 날씨..간사이 공항 패쇄 432여만 피난, 최소 77명부상, 콩레이 북상
  • 안영 기자 booleanhead@gmail.com
  • 승인 2018.10.01 0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안영 기자]

월요일인 10월 1일 오전 5시 1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경기남부와 충청도, 전북은 구름많고 비가 오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충남서해안과 전북서해안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도, 전북, 경상서부내륙에는 오후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에도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일)
-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청도, 전북, 경상서부내륙: 5mm 미만
- 북한: 10~40mm

내일(2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모레(3일)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오늘과 내일 등 당분간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 기온과 서리 전망 >

내일(2일)까지 평년보다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강원내륙과 산지, 경북북부내륙과 산지에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서해안, 제주도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2일) 오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전해상(경기앞바다 제외)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2일) 오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 오늘 오후까지 서해상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동해안은 오늘 밤부터, 남해안과 제주도는 모레(3일)부터 당분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9월 21일 오후 9시경 괌 먼바다에서 발생한 제 24호 태풍 짜미(TRAMI)가 매우 강한 세력으로 일본 열도를 강타해 432만 명이 피난을 가고, 지금까지 최소 77명이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항공과 철도 등 교통이 마비되고 하천이 범람하는 등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일본은 초강력 태풍 짜미가 강타하면서 간사이 공항이 패쇄 되는 등 항공편이 무더기로 결항됐다. 신칸센 등 철도 운행도 중단됐다.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태풍 짜미는 29일 오키나와를 휩쓴 데 이어 30일에는 일본 서부 지역에 상륙했다. 짜미는 일본 열도를 따라 동북쪽으로 이동하며 도쿄와 오사카 등 대도시권에 피해를 입힌 뒤 1일 오전 중 바다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일본 전역은 태풍 대비에 초비상이 걸렸다. 태풍 제비로 인한 피해 복구가 아직 끝나지 않은 간사이공항은 30일 오전 11시부터 19시간 동안 폐쇄 조치됐다. 또 30일 오후 8시 기준으로 일본 전역에서 항공기 운항이 총 1293편 중단된 것으로 집계됐다.

고속철도 신칸센 노선 일부와 도쿄 및 오사카 지역 철도도 이날 밤부터 운행이 중단됐다. 오사카의 명물인 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과 한큐백화점 등 간사이 주요 백화점도 문을 닫았다.

태풍 '짜미'가 일본 열도를 강타하면서 한국과 일본을 오가는 항공편 운항이 일부 중단됐다.

인천공항은 1일 일본 오사카 간사이와 하네다 등을 오갈 예정이던 항공기 5편의 운항이 취소됐다고 밝혔다.

특히 태풍이 일본 열도 넓은 지역에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항공기 결항 편수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며 결항 여부를 미리 확인해달라 당부했다.

태풍 짜미는 10월 1일 오전 중심기압 960 헥토파스칼(hPa)의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으로 일본 오사카 남남동쪽 약 700km 부근 육상을 지나 매시 54km의 속도로 일본 열도를 황단하며 동북동진 하고 있다.

태풍 짜미는 일본 열도를 관통한 후 10월 1일 오후 9시경 삿포로 동북동쪽 약 107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일본은 가고시마와 센다이, 도쿄 등 전역이 큰 피해가 우려된다.

제24호 태풍 짜미(TRAMI)는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를 의미한다.

29일 오후 3시경 괌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25호 태풍 콩레이(KONG-REY)의 이동경로에 대한 관심도 쏟아지고 있다.

제 25호 태풍 콩레이는 10월 1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65 헥토파스칼(hPa)의 강 중형급 세력으로 괌 서북서쪽 약 93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16km 속도로 북서진 하고 있다.

태풍 콩레이는 10월 2일 중심기압 950 헥토파스칼의 강 중형급으로 몸집을 조금 더 불린채 오전 3시경 괌 서북서쪽  약 1290km 부근 해상을 지나 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외),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여수),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서해5도,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전해상, 남해동부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충남남부앞바다, 충남북부앞바다), 서해남부전해상,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