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북한 산림복구, 한·독 임업기술협력의 노하우로부터
<전국> 북한 산림복구, 한·독 임업기술협력의 노하우로부터
  • 이재훈 기자 holic1007@naver.com
  • 승인 2018.10.05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이재훈 기자)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한·독 임업기술협력 44주년을 맞이해 4일부터 8일까지 한·독 임업기술협력 사업의 주무대였던 강원 강릉시와 울산광역시에서 '한·독 임업기술협력 44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당시 협력사업에 참여한 양국 전문가들이 모여 북한 산림복구 방안을 논의하고, 우리나라 임업기술의 발전과 양국의 우호에 기여한 독일 측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

5일 오전 첫 공식행사에서는 한·독 임업기술협력의 주요사업 중 하나로써 임업기계화와 임업기능인 양성을 위해 설립된 강릉 임업기계훈련원과 실습림을 방문하여 성과를 회고하고 재도약을 위한 현장 토론회를 가진다.

오후에는 충남대학교 김세빈 교수(좌장)를 중심으로 임업분야 원로, 비정부기구(NGO), 정부 관계자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해 '숲속의 한반도를 위한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로 북한 산림복구 방안을 논의한다.

둘째 날에는 강원 인제군으로 이동하여 산림분야 최대의 문화·전시·체험행사 '2018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를 관람한다.

이 자리에서 오늘날 우리나라 산림이 있기까지 임업기술협력에 헌신한 사업 관계자들에게 감사패를 수여할 계획이다.

마지막 셋째 날 일정은 한·독 임업기술협력을 통해 설립된 경남 양산시 임업기술훈련원과 산림협업경영이 최초로 시도된 적이 있는 울산 울주군에서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30여 년 전 산림협업경영으로 가꾼 아름드리 참나무가 펼쳐진 울주군 소호리 산촌 마을을 견학하고, 울산대공원에서 산주와 지역사회가 참여하고 일자리가 창출되는 미래 삶터로써의 산촌 발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재현 청장은 "이번 전문가 초청 세미나는 한·독 임업기술협력 당시 우리가 전수받은 기술을 다시 북한에 전파하는 방안에 대해 사업 관계자, 학계, 비정부기구(NGO)가 함께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산림청은 앞으로도 한·독 임업기술협력은 물론 다양한 국내·외 황폐지 복원사업 경험을 살려 북한 산림 복구 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출처=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