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양양군,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확대 '박차'
<종합> 양양군,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확대 '박차'
  • 이재훈 기자 holic1007@naver.com
  • 승인 2018.10.15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이재훈 기자) 양양군(군수 김진하)이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저감하고,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대기오염 물질 및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사업을 추진해왔다.

연초 1억 8,4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민간보급사업을 통해 공모한 결과, 당초 목표했던 보급물량 10대분이 모두 소진되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최대 1,840만원까지 보조금이 지원돼 시중가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군은 전기자동차 민간 구매 지원을 통해 쾌적한 대기환경 개선 및 전기차동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내년도에 1억 5,400만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확보해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기자동차 구입비 지원과 함께 소비자 편의를 위해 충전인프라 시설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현재 양양군 관내에는 양양문화원과 낙산해변 주차장, 38선휴게소, 한국전력양양지점 등 4개소에 급속충전시설이, 양양군청과 양양읍사무소, 현남면사무소, 대명쏠비치 등 4개소에 완속충전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군은 환경부와 연계하여 올해 연말까지 양양종합운동장과 문화복지회관, 낙산곤충생태관, 물치활어회센터, 양양공항, 하조대해변, 인구해변, 양양양수발전소 홍보관 등 8개 지역에 100㎾ ~ 200㎾ 급속충전시설을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6개 읍․면 모든 지역에 골고루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가 구축되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부담 없이 전기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군 관계자는 “전기차의 경우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배기가스가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보조금 지원과 함께 충전인프라 구축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친환경자동차인 전기차 보급이 대중화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기자동차는 매년 성능이 향상되고 있으며, 저렴한 연료비와 각종 세제혜택까지 감안하면 차량가격 보전과 유지관리비 절감 효과가 있어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출처=양양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