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쌀값 관련 가짜뉴스 엄벌해야
정부, 쌀값 관련 가짜뉴스 엄벌해야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18.10.23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올해 쌀값이 상승하자 이와 관련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있는데도 정부 당국은 손을 놓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성과인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악의적인 가짜뉴스가 떠돌고 있어 쌀값에 대한 국민의 오해가 생길까 조심스럽다.

쌀값은 지난 몇 년간 최저점을 찍었기에 올해 상승한 가격 폭이 커 보이는 착시 현상으로 인해 소비자의 체감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쌀값 상승의 원인을 두고 인터넷에서는 정부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북한에 쌀을 원조하는 바람에 비축 물량이 떨어진 것이 원인이라는 가짜뉴스가 돌았다.

특히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에 있는 보수성향의 채널에서는 정부가 구체적으로 쌀을 원조한 정황과 선적 루트를 보여주는 영상을 제작해 송출하기도 했지만 이는 명백한 거짓이며 국민을 호도하는 행위이다.

1995년부터 2007년까지는 인도적 차원에서의 대북 쌀지원이 진행됐고 265만톤의 쌀을 차관형식과 무상으로 지원했지만 2008년 이후에는 대북 쌀 지원은 없었다.

또한, 지난해 수확기부터 쌀값이 상승하기는 했지만 이를 폭등이라 할 만큼 높은 가격으로 상승한 것은 아니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쌀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쌀값이 대폭 하락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올해 쌀값이 폭등한 것처럼 보일 뿐이다. 실제 최근 쌀값은 2012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오히려 6년 전과 가격이 같다. 쌀 목표가격 18만8000원에 근접하는 현재의 쌀값이 오히려 정상수준이라고 봐야 한다.

이런 현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쌀을 대북지원해 가격이 폭등했다는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쌀농가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행위이다.

쌀값과 관련해 가짜뉴스를 만든 자와 뉴스를 배포하는 자를 색출해 엄벌에 처하는 것이 정부가 할 일이며 국민에게 쌀값이 폭등이 아니라 정상적인 가격이라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