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오늘날씨..내일 서울, 대전, 청주 비..전국 미세먼지 보통~좋음!..서해 풍랑주의보! 인천 여객선 10개 항로 운항 통제
기상청 오늘날씨..내일 서울, 대전, 청주 비..전국 미세먼지 보통~좋음!..서해 풍랑주의보! 인천 여객선 10개 항로 운항 통제
  • 안영 기자 booleanhead@gmail.com
  • 승인 2018.10.2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안영 기자]

토요일인 10월 27일 오전 9시 30분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이 흐린 가운데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 많겠으나, 중부지방과 전북, 경상도에는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내일(28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에는 가끔 비(산지 비 또는 눈)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28일부터 29일 새벽까지)
- 중부지방, 전북, 경북, (28일) 서해5도, 울릉도.독도, 북한: 5~30mm

* 예상 적설(28일)
- 북한: 3~8cm

기상청은 내일 비가 내리면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오후부터 밤 사이에 일부 중부지방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과 농작물관리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또한, 기온이 낮은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고, 높은 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으니, 등산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모레(29일)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 전북, 경북에는 새벽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낮부터는 전국이 구름많아지겠다.

오늘과 내일 등 당분간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당분간 평년보다 3~7도 가량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오늘과 내일 아침 기온이 중부내륙과 산지에는 0도 내외로 떨어지면서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현재, 서해안과 강원영동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비닐 하우스나 옥외 간판 등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남부앞바다와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모레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서해 앞바다에 내려진 풍랑주의보로 인천과 섬 지역을 오가는 12개 항로 가운데 인천∼백령도와 인천∼연평도 등 10개 항로의 여객선 운항이 통제됐다.

또한, 내일(2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인 가운데, 서해안에는 앞바다의 높은 파고가 더해져 만조시 침수 피해가 우려되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o 강풍경보 : 흑산도.홍도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인천,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해남, 여수),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서해5도,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o 풍랑경보 : 서해중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충남남부앞바다, 충남북부앞바다), 서해남부전해상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인천·경기남부앞바다, 인천·경기북부앞바다),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