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추적-병해충 발생 전망
이슈추적-병해충 발생 전망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4.05.2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기온 병해충 발생, 5~10일 이상 빨라져”

관련기관 협의회…평균기온 상승 ‘조기 방제’

애멸구 이앙 20일 후 추가 방제

이상기온에 따라 애멸구 등 주요 병해충 발생이 예년보다 5∼10일 이상 빨라질 것으로 예상돼 조기 방제가 요구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와 산림청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주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전망과 대응방안 협의회’를 개최하고 올해 3월까지의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1.4℃, 전년보다 2.1℃ 높게 나타나 월동 해충이 5∼10일 이상 빨리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알로 월동을 하는 갈색날개매미충과 미국선녀벌레는 보통 5월 중·하순에 부화한 약충이 피해를 준다. 애멸구와 벼물바구미는 5월 하순 이후 이앙한 지 얼마 안 되는 논에 피해를 주는데, 올해는 5일 이상 빨리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나무좀의 경우 방제 적기가 되는 1세대 성충의 우화시기가 평년의 경우 6월 중순인데 올해는 5∼9일 빨라진 6월 초순경으로 예측됐다.

특히 4∼6월 평균기온 상승으로 해충의 발육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발생량 또한 많아져 농작물 피해 우려가 높아 초기 방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갈색날개매미충의 경우 월동란 발생면적이 2013년 718ha에서 현재 4694ha로 6배 늘었으며 발생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돼 주의가 필요하다. 방제적기는 약충의 부화 초기이며, 방제 전용약제를 일주일 간격으로 1∼3회 뿌려주는 것이 좋다.

애멸구와 벼물바구미는 상습발생지역의 경우, 벼 종자 파종 전 종자분의 종자 표면에 살균제, 살충제 또는 기피제 등의 분을 바르는 것이 좋다. 또 이앙 전 입제 농약 육묘상 처리를 해 미리 방제를 하고, 이앙 후 예찰 결과에 따라 추가 방제를 한다.

애멸구는 공중포충망 예찰 결과를 활용해 이앙 후 20일이 지난 다음 추가 방제하고 벼물바구미는 이앙 후 12일 이내 성충밀도가 주당 0.5마리 이상일 경우 추가 방제한다.

조장용 농진청 작물보호과장은 “앞으로 영농현장을 대상으로 예찰을 강화하고 산림청,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발생 초기에 방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