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경기, 수질환경보전회 개최
농어촌공사 경기, 수질환경보전회 개최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8.11.0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진 본부장 “거버넌스 활동 강화”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본부장 한기진)는 수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지역본부 수질환경보전회를 구성하고 지난달 30일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본부장 한기진)는 수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지역본부 수질환경보전회를 구성하고 지난달 30일 간담회를 개최했다.

수질환경보전회에는 경기도 친환경농업과, (사)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회장 이정일) 및 수석부회장, 경기연구원, 건국대학교 교수 등 지역주민과 학계가 포함됐다. 

경기지역본부는 현재 10개 지사 950개소의 농업생산기반 시설과 6만3076㏊의 농경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112개소의 저수지는 현재 23개의 행정구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농업용수 수질기준을 초과한 시설수는 지난 2016년 27개소였으나, 지난해에는 19개소로 감소했다.

이 자리에서는 저수지의 수질관리를 위해 상류유역 오염원의 관리가 우선이라는 점에 대해 위원 전원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농업인이 직접 체감하는 용수로 오염물질 유입 대책과 축산분뇨 처리 대책 마련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한기진 본부장은 “농업용수의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지자체, 공사, 지역주민의 노력과 오염원 차단이 선행돼야 한다”며 “본부와 지사의 지역 거버넌스 활동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