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협동조합노조, 농협 택배사업 중단 촉구
전국협동조합노조, 농협 택배사업 중단 촉구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18.11.2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방적 수수료...지역 농.축협 '공짜노동'" 주장
택배 취급점 2360개소, 2020년 5천개 확대 목표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지난해 택배사업에 진출한 농협이 지역 농축협 직원들에게 '공짜노동'을 시켜 왔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위원장 민경신)은 농협 택배 사업 1주년 기념식이 열린 28일 오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농협 택배 즉시 중단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지역.농축협 직원들에게 공짜 노동을 강요하는 농협중앙회 택배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위원장 민경신)은 농협 택배 사업 1주년 기념식이 열린 28일 오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농협 택배 사업 즉시 중단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지역.농축협 직원들에게 공짜 노동을 강요하는 택배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농협은 농협경제지주 자회사인 ㈜농협물류를 통해 한진택배와 업무이행약정을 체결하고 농축협에 택배 중개사업을 추진해 2017년 10월부터 농협택배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 시행 1주년 기념식이 열린 28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정문 앞에는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전국협동조합노조 조합원들이 모여들었다.

이들은 농협 택배사업을 "농축협 노동자 골병 들게 하는 슈퍼갑질"이라고 규정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농협택배는 지난해 10월 16일 전남 무안 삼향농협에 1호점 개설을 시작으로 사업 개시 11개월 만인 지난 9월 12일에는 충남 동천안농협에 2000호점을 돌파했다. 1년여 만인 이날 기준 택배취급점 2360개소, 누적 취급물량 775만건 달성이 예상된다.

농협은 도서산간 및 농촌지역의 택배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농협이 가진 전국 1123개 농.축협 등 네트워크를 활용해 농민들에게 편리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택배사업 진출을 시도해 왔다.

그간 '문어발식 사업확장'이라는 기존 업계의 비판과 초기 투자비용의 과다 등 장애물에 걸려 10년 동안 검토에 그치다가 지난해 기존 택배회사인 한진택배와 전략적 제휴 끝에 업계에 입성했다. 

농협은 택배사업 시행 1주년을 맞은 이날 2020년까지 전국 농협사업장에 택배 취급점 5000곳을 개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택배비를 다른 상품보다 1500원 인하해 농업인에게 돌아갈 직간접 효과만 연간 10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그러나 노조는 농협 택배사업 실상이 "농협물류의 영업이익 올리기일 뿐이며 지역 농축협 노동자들에게 생소하고 낯선 새로운 업무를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농협 택배는 농축협 본·지점 등 전국 농협사업장이 택배 취급점으로 등록해 택배물량을 접수하면 한진택배가 기존 인적·물적 인프라를 통해 집하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러한 사업 시행 과정에서 지역 각 농축협과 택배 중개사업 계약도 체결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택배 전산망을 연결해 놓고 수수료를 책정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농협경제지주의 자회사인 농협물류에 의해 일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는 것에 대해 그간 많은 문제점을 지적했다"며 "농협물류는 기존 농협 전산망을 이용한 택배 전산망을 만들어 놓고 원래 택배업무를 하지 않던 농.축협 노동자들을 헐값에 또는 공짜로 노동시켜 부당이득을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농.축협 택배 취급점에 주어지는 수수료와 관련해 "택배사업에서 올리는 매출이며 수익 공개도 안 되고 있다"며 "지역 농.축협은 노동 대가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가중된 업무에 시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농협물류 관계자는 "농협 택배사업은 지역 농.축협간 계약체결을 해야만 이뤄진다"며 "직접 조합을 방문해 사업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다. 택배 취급점에 주어지는 수수료에 대한 부분도 말씀드린다"고 노조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서로 사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된 후 택배 중개사업 계약을 체결한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