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빅데이터 활용한 첨단 양묘 선도    
산림과학원, 빅데이터 활용한 첨단 양묘 선도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18.12.2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포천에 산림용 스마트 양묘 연구기반 시설 구축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인력위주의 묘목생산 구조 개선을 위한 첨단 스마트 양묘 연구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준공식을 지난 21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시설은 ICT 기반 자동제어 온실, 스마트 양묘 관제시스템(IoT 센서 통합관리,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구축), 다목적 작업장, 고습도 저온저장고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산림분야에서는 최초로 온실 내 나무뿌리 생장점 위주 기화식 냉방시스템을 구축했다.

스마트 양묘장에서는 산림 묘목의 생육에 적합한 환경을 분석·예측해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묘목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 묘목 피해 저감, 양묘기간 단축 등 산림용 묘목 생육모델을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산에 나무를 심기 전 과정인 수확 후 묘목 관리를 위해 고습도 저온저장고를 구축해 묘목 포장, 검사, 저장, 운반, 해동 등 묘목생산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선진 묘목 관리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성주한 산림기술경영연구소장은 “이번 스마트 양묘장 시설 구축을 통해 양묘 분야도 미래 100년을 향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첨단 과학기술이 융복합된 스마트 양묘 기술 개발 연구와 현장 기술 보급에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