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배즙 10톤 호주 수출길 올라
나주배즙 10톤 호주 수출길 올라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01.06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취 해소용 음료로 호주서 각광
내년 1월 10일부터 본격 판매 개시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나주 배즙이 호주로 첫 해외 수출 길에 오른다.
전남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지난달 19일 나주시조합공동사업법인을 통해 배 원물 10톤 분량의 배즙으로 만든 신제품 ‘배 주스’ 5만개를 호주로 수출했다고 지난달 21일 밝혔다.

나주배는 올해 미국, 대만, 베트남 등 11개국을 대상으로 총 2700여톤의 수출 실적을 올린 바 있으나, 배즙의 해외시장 진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주APC에 따르면, 이번 수출은 호주의 한 매체를 통해 ‘배로 만든 음료’가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계기가 됐다. 이후 인터넷, SNS 등에서 입소문을 탄 배즙은 외국인들 사이에 숙취 해소용 음료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호주 현지 업체는 지난 3월 국내 배 최대 생산지인 나주지역 APC와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수출전용 배 음료 신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배 주스’는 배즙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스파우트’(spout) 제품으로, 내년 1월 10일부터 호주 멜버른 소재의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성인용 숙취해소 음료로 본격 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호주 수출을 계기로 시와 APC는 나주배의 새로운 수요 창출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올해 배즙 50톤 수출을 목표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또 ▲수출 전문단지 조성 ▲수출 포장재 지원 ▲해외시장 판촉행사 운영 ▲수출 물류비 차액 보조 등 행정적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강인규 시장은 “나주배와 배로 만든 가공상품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마케팅을 추진해가겠다”며 “배 품종 다양화, 소포장재 보급 등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생산체계구축으로 위축된 나주 배 명성을 되찾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