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전문 인력 양성사업’ 참여 대학 모집
‘드론 전문 인력 양성사업’ 참여 대학 모집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1.0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산업협, 22일까지 2개 대학 추가 공모
2020년까지 3억원 내외 사업비 지원
(사)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회장 조문수)는 ‘2019년 산업용 무인비행장치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할 2개 대학을 오는 2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사)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회장 조문수)는 ‘2019년 산업용 무인비행장치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할 2개 대학을 오는 2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대학으로 선정될 경우 2019년도(2019년 3월~2020년 2월 29일) 3억원 내외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총괄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사업 전담기관인 ‘산업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7년부터 진행돼 올해 3차년을 맞고 있다. 

현재 사업에는 부산대, 세종대, 한서대, 호서대, 건국대, 원광대 6개 대학이 6대 핵심기술(자율지능, 시스템통합, 동력원·이동, 탐지 및 인식, 인간-무인이동체 인터페이스, 통신)중 1개를 전담하고 6대 서비스(농업, 시설점검, 물류수송, 재난안전, 측량, 국방)중 2개의 분야를 대상으로 토탈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참여하고 있다. 

올해 2개 대학을 추가선발하면 총 8개 대학이 ‘산업용 무인비행장치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대학은 특성에 따라 드론 플랫폼 기술인 장애물 탐지 및 충돌회피, 시스템 건전성 자체진단 및 다중화기술 중 하나를 선택해 전문 연구활동 및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또 6대 서비스 중 2개 분야의 산학프로젝트를 기업들과의 협약을 통해 현장 중심으로 추진해 실무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수행한다.

교육과정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기업의 연구개발 업무를 지도교수의 지원하에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되고 이 사업을 통해 연구비와 재료비를 지원받는다. 또 대학원 과정의 석·박사 드론(무인기)전문인력을 양성함과 동시에 산업진흥을 위한 실태조사, 기업지원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게 된다. 

사업 신청은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 홈페이지(www.kodipa.org)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서 오는 22일까지 접수하면 1월 말까지 최종 선정한다. 신청대상은 산업용 무인비행장치 분야 석, 박사인력 배출이 가능한 국내 4년제 대학으로 드론관련 연구개발 분야뿐만 아니라 응용 서비스분야에 특화된 역량을 갖춘 대학을 포함한다. 

특히 산학프로젝트(Project Based Learning) 진행 가능성, 대학원 활성화 정도, 참여 학과 다양성 등이 중점적으로 검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