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전업농충남, 상생 기반으로 쌀 정책 중심에 설 것
쌀전업농충남, 상생 기반으로 쌀 정책 중심에 설 것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19.01.16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불금 예산 확대, 쌀 가격안정 장치 법제화 요구
2019 논 타작물 재배 및 PLS 교육 실시 

(한국농업신문= 기자)한국쌀전업농충남연합회가 지난 15일 충남농업기술원 대강당에서 ‘제22차 정기대의원 총회’를 개최했다.

김인현 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제11대 집행부가 지난 2018년을 보내면서 내실 있는 단체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우리 충남도 14개 시·군 연합회의 협조와 도움이 매우 컸다”면서 “2019년 기해년에도 도연합회에서 하는 각종 사업에 시·군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쌀전업농이 명실상부한 농업인 단체의 으뜸으로 부상하며 그 반석 위에 올려놓겠다 다짐한 김 회장은 “앞으로 도연합회는 도와 시·군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이라며 “향후 우수 대의원을 발탁해 해외연수 지원과 더불어 인재를 발굴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쌀전업농은 정부 관계기관과의 면밀한 유대관계를 갖고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따르며 우리 쌀전업농에게 당면한 현안도 정부와의 협조를 통해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김광섭 (사)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장은 축사를 통해 “올해는 우리 쌀 농업의 희망과 우려가 함께하는 시기가 될 것이다. 금년 쌀값은 공공비축 수매가 1등급이 6만7050원으로 결정되며 만족도가 높은 가운데 추후 목표가격 결정에 대한 기대치도 매우 높은 것이 사실”이라며 “아직 국회가 동의절차가 마무리되지는 않았지만, 정부안인 19만6천원은 넘어 21만원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까지 우리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현장에서 많은 목소리를 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현재 논의되고 있는 정부의 직불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김 회장은 “우리 쌀전업농은 전업농에게 피해를 주는 직불제 개편은 무조건 반대를 목표로 정부와 협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는 최근 방향을 선회하고 쌀전업농 지원을 유지하는 방안으로 개정원칙을 수정하고 쌀전업농연합회의 조건을 제시하라고 요구해 직불금 예산 3조2천억원까지 확대, 쌀 가격안정 장치 법제화 등을 선제조건으로 제시했다“면서 ”이런 정부의 입장 변화는 우리 쌀전업농은 국가 쌀 농업을 설계하는 정부의 중요한 파트너로 자리매김 했다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광섭 회장은 “아직 우리 쌀 농업이 안정적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가 단결하고 화합하여 변화에 앞장서고 정책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며 “쌀전업농의 단합된 의견을 기반으로 정부와 국민과 소통해 나갈 수 있다. 우리가 당면한 모든 현실적 과제들은 화합과 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2019 논 타작물 재배 및 PLS 교육’에서 허종행 팀장이 ‘농약 안전사용과 PLS제도’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특히 비의도적인 오염, 토양 농약 잔류 문제 등을 설명해 총회에 참석한 이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허종행 팀장은 “현재 PLS와 관련해 정부와 각 관계기관에서 많은 준비를 해 놓은 상태다. 현장에서 불안감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미 농약 관리와 관련해서 기존에도 있던 것이다. 그것을 세계 기준에 맞춰 진행하는 것뿐이다. 제도의 안착을 위해서는 현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