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산림협력 핵심 과제 ‘지속적인 상호협력’
남북 산림협력 핵심 과제 ‘지속적인 상호협력’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01.25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 협력 기점으로 타 산업 협력 가능성도↑
산림청,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심포지엄 개최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산림청이 남북 산림협력의 경과를 설명하며 한반도 산림 구축을 위한 과제들을 제시했다.

산림청은 지난 16일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자리에는 홍석현 한반도 평화만들기 이사장과 문국현 남북산림협력자문위원회이사장, 김필주 평양과학기술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장이 자리에 참석해 기조연설과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이후 이어진 주제발표 시간에는 박종호 산림청 차장이 ‘평화와 번영을 심는 남북산림협력 추진방안’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남북산림협력의 추진 경과를 설명하고, 성공적인 남북 산림협력을 위한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계획안’을 제시했다.
그는 “남북산림협력은 지난 4.27 판문점 선언 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작을 맞았다”며 남북 산림협력을 위한 실천적 방안들의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선언 이후 국내 전문가들은 산림 병해충 공동방제를 위해 금강산 지역을 방문해 현장을 확인하고 양묘장 현대화 등 합의사항에 대한 의견들을 교환했다.

특히 지난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선 남북산림협력의 추진 방향이 정식적으로 논의됐다. 양국은 평양 공동선언문을 통해 “남과 북은 우선으로 현재 진행 중인 산림분야 협력의 실천적 성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함”을 명시하고 함께 협력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후 제2차 남북산림협력 분과 회담을 통해 양국은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약제 및 공동방제를 시작해나갔다. 우리나라는 먼저 개성지역을 방문해 소나무 공동방제를 위한 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박종호 차장은 “지난 참여정부 때만 해도 북측에서 현장조사와 공동방제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묘목이나 농약을 지원해주면 우리가 알아서 하겠다고만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제 산림분야에서 현장조사를 받아들였다는 의미는 국토와 철도 같은 부분에 있어서도 현장조사나 공동조사를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남북 협력의 긍정적인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남북 산림협력의 계획안에 대한 설명도 이어갔다. 현재 북측은 양묘장 현대화에 관심을 두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남측의 일방적인 설치 지원보다는 양묘장을 설치할 수 있는 기술 지원을 원하고 있다.

북한의 양묘장 요구에 대해 박종호 차장은 “현대식 양조장은 뿌리에 흙이 있는 상태로 심을 수 있어 활착률이 높아 양묘가 잘 생육할 수 있는 환경”이지만 “현재 북한은 현대식 양묘장의 기술이 없어 가시적인 산림화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상태”라고 말했다.

더불어 박종호 차장은 남북산림협력 안으로 ‘임농복합경영’을 언급했다. 인구밀집으로 산림훼손이 심한 서해지역에 임농 시범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으로, 밤나무와 밭벼, 낙엽송과 옥수수, 단나무와 고구마 등 산림과 농지를 조성해 북한의 식량난과 연료난을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방안이다.

그는 “남북산림협력을 위해서는 국민의 참여가 필요하다”며 “판문전 선언 1주년 기념 남북공동 평화의 나무심기 행사도 추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